[온케이웨더] 김태환 기자 = 풍력으로 대양을 항해하던 시대에 선원들은 이곳을 가장 두려워했다. 이곳에 들어가면 바람이 없어 배가 멈추어 버렸다. 오도 가도 못하고 굶어 죽는 경우가 허다했다.

“폭풍을 벗어나자 이번에는 적도무풍대가 기다리고 있었다. 그곳은 말 그대로 바람 한 점 없는 곳이었다. 뜨거운 태양열 아래 눅눅해진 공기마저 썩어 있는 듯 했다. 그들은 그곳에서 꼼짝없이 삼 주 동안 갇혀 있었다. 조류와 해풍이 없기에 파두아호를 움직일 방법이 없었다.”(고동현의 '검은 바다'중에서)바람도 없고 뜨거운 공기와 높은 습기를 가진 곳이 적도무풍대다. 적도 기단의 성질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이처럼 기단이란 기온·습도 등의 대기 상태가 거의 같은 성질을 가진 공기덩어리다. 수평방향으로 수천km, 수직방향으로 수km 이상이다. 기온이나 습도 등의 물리적인 성질이 균일하거나 변화가 완만하다.

지구에서 넓은 지역에 비슷한 성질의 공기가 만들어지는 지역은 한정돼 있다. 그러다보니 기단이 만들어지는 지역은 넓은 대륙의 빙설원이나 사막 등이다. 큰 바다와 같이 성질이 균일한 곳도 좋은 곳이다. 이런 지역에 공기가 오래 머물러 있으면 뚜렷한 특성을 가지게 된다. 대기와 지면의 경계층을 통해 열과 수증기 등이 공급된다. 대기가 지표면의 고유한 성질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럼으로써 기단의 기본적인 특성이 결정된다. 이런 곳을 기단의 발원지라고 부른다. 발원지는 대개 고위도 및 저위도 지역의 대륙과 해양이다. 중위도 지역은 편서풍이 강하다. 저기압이나 전선 등이 만들어져 주기적으로 통과한다. 그러다보니 기단이 만들어지기 어렵다. 기단은 어디서 발원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대륙에서 발생하면 대륙성기단이 되며, 건조하다는 특성이 있다. 해양에서 발생한다면 해양성기단이며, 습윤한 성질을 가진다. 기단은 이 두 가지를 기본으로 다시 세부적으로 분류한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기단

여름철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기단이 북태평양기단이다. 해수온도가 높은 북태평양은 기단의 좋은 발원지가 된다. 여름철에 북태평양고기압으로 우리나라로 북상하면서 고온다습한 날씨를 보인다.

 

또 다른 여름철 기단으로 오호츠크해 기단이 있다. 늦은 봄에서 이른 여름에 걸쳐 나타나는 기단이다. 이때는 오호츠크해의 수온이 주위보다 낮게 되면서 이곳에 기단이 형성된다. 해양성한랭기단으로 한랭하고 습윤하며 장마로 영향을 준다.

 

적도기단도 주로 여름에 영향을 주는 기단이다. 적도지방에서 만들어진 태풍이 우리나라로 북상하면서 영향을 준다.

 

이 외에 봄가을에 영향을 주는 양쯔강 기단이 있다. 양쯔강 기단은 대륙성 열대 기단이다. 중국의 양쯔강 이남 지역 평야에서 발생한다. 이 기단은 워낙 건조하고 고온이어서 비가 잘 내리지 않는다. 이동성고기압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면서 오랫동안 맑은 날씨를 보인다.

 

kth1984@onkweath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