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송진영 기자 =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도심 녹지인 선정릉 주변 집중관측을 통해, 여름 한낮에 빌딩 지역보다 선정릉의 녹지가 약 2℃가량 기온을 낮추는 ‘도시 냉각 효과’가 있음을 분석을 통해 입증했다.

최근 2년간 선정릉 중앙 지점과 주변의 상업지역의 1시간 평균 기온차를 분석한 결과 여름철 오후 4시에 녹지는 27.8℃, 상업지는 그보다 2.8℃ 높은 30.6℃를 기록했다.

야간에 2℃ 이상의 기온 차가 나타나는 것은 상업지의 아스팔트, 빌딩 등 인공구조물이 주간에 흡수한 많은 양의 태양복사에너지를 야간에 방출함으로써 기온이 덜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왼쪽부터 상업지와 녹지 간 여름철(6~8월) 일 기온 변화와 두 지점 간 월별/시간별 기온 차<자료제공=기상청>



한편, 기상청은 올해 7월27일부터 8월9일까지 2주간 ‘2015년 수도권 도시기상 집중관측’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집중관측에는 ▷국립기상과학원(원장 조천호) ▷서울대학교 ▷부경대학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4개 기관 등 총 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올해 10월경에 집중관측에 대한 결과를 관련 기관들과 함께 논의하기 위해 ‘2015년 수도권 집중관측 자료 활용 공동연수’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립기상과학원 김백조 과장은 “이번 집중관측 자료는 서울의 도시 열섬과 폭염 등 기후변화에 따른 열 환경 분석뿐만 아니라, 도시의 복잡한 기류와 오염물질 확산모델의 검증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ongj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