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ㄴ경일보] 김승회 기자 = 농협은행이 자산건전성 관리체계 개선으로 2013년말 연체비율은 1.02%에서 2015.6월말 0.71%0로 0.31% 감축, 고정이하비율도 2013년말 1.97%에서 2015.6월말 1.65%로 0.32% 줄어드는 등 매년 큰폭으로 감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주하 농협은행장은 취임시 부터 선도은행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산건전성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새로운 제도신설과 시스템 개선, 전문인력양성 등 자산건전성 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우선, 일정금액 이상 여신지원 기업에 대해서는 매월 1회 이상 기업을 방문하여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황을 파악하는 ‘상시방문제도(C/L)’와 기업 모니터링 중 리스크 이슈발생시 즉시 방문하여 현지 확인하는 ‘이슈확인제도(C/R)’를 신설하고, 동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업적평가에 반영하는 등 부실징후에 대한 조기대응 및 선제적 여신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영업점별 예상손실 급증명세 및 부도관리 등 주요정보에 대한 원클릭 서비스가 가능한 ‘영업점 충당금 관리시스템’을 개선하여 영업점에서도 건전성관리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여신감리기능 강화를 위해 당행 신용공여액 300억 이상 기업과 대기업 신용위험 상시평가 ‘B’등급 기업을 대상으로 본부 감리역을 전담 배치하는 등 상시 밀착 모니터링을 위한 기업 전담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

아울러, 농협은행은 단기연체 집중관리를 위해 여신관리단의 관리대상채권을 기존 연체 3개월 이상에서 2개월 이상으로 확대하고 영업점 및 영업본부 단기연체 채권에 대한 업적평가 배점 확대, 회수실적 메리트 평가 도입 등 단기연체 방지에도 노력하고 있다.

한편, 여신담당 정예인력 육성에도 힘을 쏟아 2014년말 2,821명(개인여신 1,756명, 중소기업 1,010명, 기업여신 55명)에서 2017년까지 5,000명 규모로 확대하기 위해 자격취득 및 보수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농협은행 김주하 은행장은 “아무리 좋은 성과를 내더라도 건전성관리가 무너지면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 며 “리스크관리는
해당부서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전 부서, 전 영업점의 일로 인식될 때 좋은 성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ksh@hkbs.co.kre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