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씨의 작은 농장엔 오이, 호박, 당근들이 자라나고(1,2) 닭과 양들도 늘고(3,4) 옥수수 밭도 넉넉하고(5)

옛날 집은 그대로지만(6) 새집과 여관이 들어섰다(7)



미래숲 광병현 대표(좌)와 주민 곽인선씨

중국 내몽고 쿠부치 사막지역 루웅터우과이에는 곽익선(꿔이샨, 77세)씨 부부가 38년째 계속 거주하고 있고, 며느리는 3년 전부터 같이 살고 있단다. 농장에는 양 130마리, 닭 30여 마리를 키우고, 오이, 호박, 당근, 파, 참외, 옥수수, 콩 등을 재배하고 있다. 곽노인이 재배한 오이를 뚝 잘라 건내 주는데 맛이 일품이다. 어떻게 계속 살았는지 물었다. “(모래폭풍이 불어도) 갈 데도 없어서 그냥 살았어요. (미래숲에서) 나무를 심었더니 바람이 불어도 모래 먼지가 예전처럼 날리지 않고 농작물이 쓰러지지 않아 좋아요. 관광객들도 많이 찾아오고 있답니다. 처음 나무를 심었을 때 이런 결과는 상상도 못했지요. 앞으로도 나무를 많이 심어주길 바랍니다. 한국과 중국이 우호국가라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곽노인은 무한한 신뢰의 눈빛으로 권대표를 바라보며 천천히 소감을 전했다.

 

한 살 아래인 곽노인은 권대표를 형님이라 부르며 앞으로 이곳에서 같이 살자고 권한다.

“처음 이곳에 와보니 모래바람이 불면집 앞에 모래가 가득 쌓이고, 사람 살만한 곳이 아니었지요. 나무를 심으면 사람들이 돌아오고 잘 살수 있다고 확신했는데 떠났던 15가구가 모두 다 돌아와 감사합니다. 이들과 함께 마을을 이루고 형제같이 잘 살자고 결의했습니다. 사람도, 나무도, 땅도, 동식물도 잘사는 생태마을을 만들어보자는 것이 꿈인데, 지금 그렇게 되어가고 있습니다” 권병현 미래숲 대표는 이렇게 감회를 밝혔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