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일보] 하기호 기자 = 부산시는 과중한 채무로 고통을 받는 지역 저소득 취약계층의 채무조정, 재무상담 등을 통해 신용 위기를 극복하고 건강한 가정경제를 유지하여 실질적인 자활을 지원하고자 지난 5월 20일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를 개소하여 ONE-STOP 금융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의 수급자 및 저소득 취약계층 상담실적은 현재 460여 건에 이르며 개인별 맞춤 상담을 제공해 신속한 채무조정과 개인의 상황에 맞춘 복지서비스를 연계함으로써 그동안 저소득 취약계층의 자립에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였던 가계금융부채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에 이바지해 왔다.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는 기존 취약계층의 이용이 활발한 ‘부산광역자활센터’ 내 설치해 접근성을 높였고 채무조정 지원, 저금리 자금 연계뿐 아니라 일자리 지원, 자산형성 지원 등을 통해 채무 반복의 악순환 방지와 자활을 위한 지속적 사후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부산지방법원과 대한법률구조공단 및 서민금융지원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와의 업무 협약으로 신속성을 확보했으며, 주거, 보육, 의료, 자산형성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기관과의 업무 협력을 통해 저소득취약계층이 한자리에서 금융복지종합상담부터 맞춤형 사회복지서비스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상담·지원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채무조정, 신용관리, 복지서비스 등 금융복지 상담이 필요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취약계층 시민은 그동안 기존 금융기관과 복지 상담을 받기 위해 직접 각 관련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고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를 방문해 직접 상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금융·재무 전문가가 근무하며, 전용 상담 전화(☎714-5766) 또는 내방 상담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의 도움으로 지난 5월 생계유지용 저축은행 대출로 늘어난 빚에 힘들어 하던 J씨는 재무 및 부채상담과 함께 부산지방법원으로부터 단기간에 파산 면책이 결정되어 현재 꾸준히 자활사업 참여하고 있다.

위 사례와 더불어 사업의 파산과 가정해체로 노숙인 시설에서 생활하는 H씨도 센터와의 상담결과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9월 법원으로부터 파산면책이 결정돼 자활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으로 가계부채에 시달리거나 저소득, 저신용으로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저소득층이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자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저소득층의 사회적 자활 지원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 상담 문의 : 부산광역시 사회복지과 및 부산광역자활센터
(전화) 868-5867, (Fax) 868-5868, (E-mail) busanjw@hanmail.net

hakiho3083@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