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일보] 하기호 기자 = ‘가을에 떠나는 시간여행’ 부산 원도심의 매력에 빠져 보세요!

걷기 좋은 계절 ‘가을’을 맞아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상임이사:신용삼)가 ‘원도심 스토리투어’ 알리기 및 관광객 모시기에 나선다.

부산시는 △원도심 지역의 주민 초청투어 ‘우리동네 보물찾기’ △청소년 대상 체험 프로그램 ‘원도심 바로알기’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곳에 스토리텔러를 배치하는 ‘이야기 할배·할매가 간다’ △온라인을 이용한 홍보 이벤트 ‘1만번의 행운을 잡아라!’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원도심 스토리투어는 부산의 원도심 지역(중구, 동구, 영도구)에 산재한 근대역사와 문화 자원들을 연계한 관광상품이다. 영도다리, 이바구길 등 5개 코스를 운영하며, ‘이야기 할배·할매’로 통칭되는 스토리텔러가 지역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리동네 보물찾기’는 원도심 스토리투어가 진행되는 지역의 주민을 위해 마련되었다. 10∼11월 중 특정 주말에 지역민을 초청해 운영한다. △중구(10.24,토) △동구(10.31,토) △영도구(11.7,토) 등 2회씩(10시, 14시) 총 6회에 걸쳐 운영한다.

‘원도심 바로알기’ 프로그램은 청소년 체험활동과 연계해 이루어진다. 기존의 학교별 신청에 의한 현장투어와 함께,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위해 이론수업(1회차)과 현장학습(2회차)을 병행하는 특별코스도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주말·공휴일 및 가을관광주간(10.19.∼11.1.) 동안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에 스토리텔러를 배치하는 ‘이야기 할배·할매가 간다’ 도 추진한다. 현장에는 경험이 많은 스토리텔러를 선별·배치해서 관광객들이 원하는 코스에 대한 안내와 설명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부산관광공사 홈페이지와 SNS를 이용한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된다. ‘1만번의 행운을 잡아라’는 1만번째 예약자에게 특별한 선물을 준비하고 있으며, 아깝게 1만번을 놓친 참가자(9,999번째, 10,001번째)에게도 기념품을 제공한다. 투어 참가 후 홈페이지에 충실한 후기를 올려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내가 원도심왕!’ 이벤트도 마련된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원도심은 해운대 등 잘 알려진 관광지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곳”이라고 밝히면서, “지역 구석구석의 풍경과 역사를 즐길 수 있는 원도심 스토리투어에 많은 분들이 참가해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hakiho3083@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