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송진영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기후변화 문제에 공동 대응하기로 합의해, 환경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8일 환경부와 외교부 등에 따르면 양국은 녹색기후기금(GCF) 등을 통한 기후재원 조성, 청정에너지 기술 보급에 협력하고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소불화탄소(HFCs)의 단계적 감축에도 의견을 모았다.

이번 합의는 오는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 제21차 당사국 총회(COP21)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온실가스 감축 공약 확정, 이행 기간 설정, 기후재원 마련 등 주요 의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양국이 공동보조를 맞출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한편, 총회에 앞서 실무진의 마지막 공식 협상회의(ADP 2-11)가 19일 시작해 23일까지 독일 본에서 열리고 있다. 우리나라는 외교부를 중심으로 한 정부 대표단이 참여했다.

이번 협상회의는 신기후체제 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는 12월 COP21을 앞두고 개최되는 마지막 공식협상회의인 만큼 소규모 비공식 형식의 회의 진행을 통해 문안별 합의 도출을 시도한다. 특히, 지난 9월 협상회의 결과를 반영한 간결화된 협상문안이 10월5일 회람됨에 따라, 동 문안을 기초로 조항별 문안 심의가 진행된다.

COP21의 결과문서는 구속력 있는 파리협정(Paris Agreement)과 파리협정의 이행에 필요한 기술적 내용을 담은 당사국총회 결정문(COP Decisions)으로 이뤄지며,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재원 ▷기술 개발 및 이전 ▷역량배양 ▷투명성 등 6개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COP21은 국제사회가 기존의 화석연료 의존을 유지하느냐 새로운 기후·에너지체제 사회로 변모하느냐의 방향을 정하는 회의다. 양국이 신기후체제에 공동 대응한다는 의지를 밝혔다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당사국 총회는 2020년 이후 적용될 신기후체제 합의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196개국이 참여한다.

그러나 주요 탄소 배출국인 미국, 중국, 인도, 러시아, 유럽연합, 일본 등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며 합의문 도출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한미 양국이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에서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songj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