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공새미 기자 = 일본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은 지난 10월26일, 전력수급검증소위원회의 보고서를 공표했다.

지난 2011년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전력난은 전력 안정공급 확보의 중요성 및 전력수급 전망에 있어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

이에 따라 종합자원에너지조사회 기본정책분과회 산하에 설치된 전력수급검증소위원회는 2015년도 하계 전력수급 실적 및 동계 전력수급 전망에 대한 검증을 실시했다.

먼저 지난 하계의 전력수급을 검증한 결과, 모든 전력회사가 최대전력 수요일에 안정공급에 최저한으로 필요한 조건인 예비율 3% 이상을 확보할 수 있었음을 확인했다.

수요면에서 보면 도쿄전력 관내를 제외하면 여름 더위가 예상보다 덜했던 것, 수요 이탈로 인한 경기 침체, 절전행동 등으로 애초의 전망보다 806만㎾를 줄어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공급면에서는 발전소의 계획 외 정지 등으로 화력발전의 공급은 전망보다 674만㎾가 적었지만, 지열·태양광·풍력발전에서는 태양광 설비 도입 확대, 풍력 증가 등으로 600만㎾가 더 생산됐다.

 

종합적으로 보면 실제 생산된 전력은 전망보다 187만㎾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해 동계 전력수급에 관해서는, 2011년도 동계와 유사한 수준의 혹한이 될 위험성을 고려했을 때, 모든 전력회사가 예비율 3% 이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홋카이도전력의 경우 전년보다 예비율을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타 전력회사로부터의 전력 융통에 제약이 있다는 점, 발전소 1기의 계획 외 정전이 예비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 추운 지역이기에 전력수급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주민의 생명 및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 등의 과제가 남아 있다.

이에 따라 홋카이도전력의 관할지역에 대해서는 이러한 과제를 고려한 특별 수급대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한편 전력수급의 양적 균형 못지않게, 원자력발전소 가동 정지에 따른 화력발전 가동 증대로 인한 연료비의 비용 증가와 CO₂ 배출량 증가 역시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보고서는 에너지믹스를 통한 대책과 비용 억제책, 에너지원 다원화, 조달원 다각화 등의 대책을 제안하고 있다.

 

<자료=일본 경제산업성 / 번역=공새미 객원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