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제주자치도 내년도 국비가 국회의 예산 심의과정에서 당초 예산편성액 1조2,447억 원보다 224억 원 늘어난 1조2,671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3일 도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 지원확대 사업 등 9개 주요사업에 대한 예산이 증액 또는 추가로 반영됐다. 특히, 도의 역점사업인 전기차 보급 지원확대 예산은 673억 원에서 160억 원 늘어난 833억 원으로 24% 증가했다.

도는 이는 예산안에 대한 국회심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원희룡 지사가 나서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 기재부 관계자들을 적극 설득해 이룬 성과라고 했다.

당초보다 증액된 사업을 살펴보면, 우선 전기차 보급 지원확대 사업에 833억 원이 배정될 예정이다. 정부 전기차 보급 총액예산에서 내년에 전기차 5,000대를 보급할 수 있는 국비를 확보함에 따라, 제주가 대한민국 전기차 보급정책의 중심도시로서 에너지신산업 육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게 됐다.

또한 제주 4·3관련 사업인 평화공원 3단계조성사업에 16억 원, 평화재단 출연금에 10억 원이 각각 증액되어 평화공원조성사업의 마무리와 4․3관련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전망이다.

제주시(일도, 이도동) 하수관로 정비사업에도 5억 원이 신규 증액됨으로써 지하수 및 연안해역을 보호하고 지역주민이 오랜 민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성산포항 수산물 위판장 건립사업에 3억 원과 한림수협 수산물처리 저장시설 사업에 1억 원이 증액되어, 협소한 위판장으로 인한 수산물 처리의 어려움을 덜고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조건불리지역 수산물직불제 사업 14억, 용암수 융합산업 사업에 10억, 고산리 유적정비사업에 5억 원 등이 반영됐다.

제주자치도는 2017년도 주요 현안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안정적인 국비재원 확보를 위해 지난 11월부터 부서별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있으며, 특히 신규사업 발굴, 사전절차 이행, 중앙부처 설득 등 소관 부처에서 기재부 국비 신청 전까지 체계적인 절충사업 관리로 최대한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2017년 국비신청 사전준비 계획’을 마련 시행 중에 있다.

ko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