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은 경상북도교육청과 12월8일 청소년들에게 생물자원 관련 분야에서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자유학기제의 확산, 생명과학 R&E 및 동아리 지원, 담수생물자원 관련 영재교육, 국가 생물자원 전문성신장을 위한 교원 직무연수 등 교육프로그램을 공동 개발·운영하고,생물자원과 경북교육 간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지속가능성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만이라도 시험 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정책으로, 중학교 한 학기 동안 오전에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소폭 축소해 수업하고 오후에는 학생이 진로탐색,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등 ‘자유학기 활동’을 하는 제도다.

또한, 교육 기회가 적은 벽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물자원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관용버스나 임대버스를 제공하는 등 맞춤형 서비스도 시행할 예정이다.

안영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청소년들이 담수 생물자원 연구자의 다양한 직업세계를 경험하여 과학자와 환경관련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나아가 폭넓은 꿈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직업체험 활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에 대비하고 꿈과 끼를 키우는 명품교육에 기여하겠다”고도 밝혔다.

 

shr821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