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 환경일보] 임 묵 기자 = 순천시는 15일 오후 4시경 천연기념물 199호 황새 한 마리가 순천만에서 관찰됐다고 밝혔다.

순천만에서 황새가 관찰된 것은 1996년 이후 여섯 번째이며, 오늘 관찰된 황새는 초록색과 파랑색 가락지를 부착한 채 순천만 갯벌과 농경지를 오가며 먹이활동을 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199호 황새는 세계적으로 약 2500마리 밖에 남지 않은 멸종 위기종 1급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최근 충남 예산에서 황새복원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순천시는 새들의 건강한 서식지 제공을 위해 농약이나 비료를 쓰지 않고 유기농으로 농사를 짓는 등 주민들과 함께하는 습지 보호 정책으로 황새가 순천만에 찾아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제5회 순천만 에코톡 포럼에 참여한 국제두루미재단의 아치볼드 박사도 “유기농법에 의한 논습지 관리는 한국의 멸종위기 야생동물이 순천만을 서식지로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올해 두루미류가 1000마리를 넘어 1200여 마리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황새의 출현으로 순천만의 가치를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안정적인 서식지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5일 새벽 국내외 두루미 전문가들과 함께 흑두루미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흑두루미 1025, 검은목두루미 5, 재두루미 3마리가 찾아왔다.

 

limm226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