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다가오는 설 명절을 앞두고 선물 준비로 고심하는 사람들이 많다. 과일, 고기 선물세트는 너무 흔한 것 같고, 그렇다고 해서 수백만 원대의 명품을 준비하기에는 부담스럽다.

이런 가운데 최근 단순히 오래 사는 것보다 건강하게 사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기능식품이 구정 선물 세트의 대세로 떠올랐다.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고르려면 객관적인 임상시험으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또한, 가격이 적당해 받는 사람은 고급스럽게 느끼고 주는 사람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아야 한다. 여기에 더해 한 가지로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다면 더욱 좋다.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중 위의 모든 기준을 만족하는 것은 많지 않은데, 대표적인 것으로 홍삼을 꼽을 수 있다. 특히 홍삼은 면역력 향상, 기억력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최근에는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과 노화로 발생할 수 있는 백내장을 비롯한 각종 안과 질환에 좋다는 사실이 확인되며 부모님, 시부모님, 직장상사에게 보내는 선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이상목 박사팀은 가장 대표적인 안과 질환인 백내장에 걸린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에만 사포닌을 비롯한 홍삼의 주요 영양분을 총 7회 투입(실험군)한 후 백내장 발생률과 발생 면적을 분석했다.

그 결과 대조군에서는 전체의 77.7%에서 백내장이 발생했지만, 실험군에서는 33.3%에서만 백내장이 발생해 대조군의 절반에 그쳤다. 또한, 백내장이 발생한 대상만을 별도로 분석한 결과, 대조군의 백내장 발생 면적은 전체 안구의 15.8%를 차지했지만, 실험군에서는 발생 면적이 최소 5.7%에 불과해 대조군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이뿐 아니라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면역력 향상, 기억력 개선, 갱년기 증상 개선, 피로회복, 혈액순환개선 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눈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이런 이유로 홍삼정, 홍삼 농축액, 홍삼스틱 등 다양한 홍삼 제품을 설 명절 선물세트로 찾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홍삼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영양분 추출률이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

홍삼 엑기스 등 홍삼 제품 대부분은 홍삼을 물에 달이는 물 추출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 방식은 홍삼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 47.8%만을 추출할 수 있고, 나머지 52.2%의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성분은 달여낸 홍삼 찌꺼기와 함께 버려지게 되는 단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참다한 홍삼 등 일부 업체에서는 홍삼을 제품에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을 채택했다. 이 방식은 홍삼을 모두 분말로 만들어 제품에 넣기 때문에 버려지는 홍삼 찌꺼기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자연히 물에 녹지 않는 홍삼 성분을 포함해 홍삼의 모든 성분을 섭취할 수 있고 영양분 추출률도 물 추출 방식의 2배 이상인 95%를 넘는 장점이 있다.

설 명절 선물세트는 소중하지만, 그동안 소홀했던 이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가장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 인터넷상의 설날 선물추천이나 설 선물 순위 글에만 의존하면 비용만 낭비하고 감사의 마음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구정 선물은 구매 전 꼼꼼히 알아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