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국제사회가 함께 이뤄갈 과제인 UN의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를 위해 국내 환경, 인권, 여성, 노동, 지역부문의 5개 공익재단이 뭉쳤다.
지역재단, 한국여성재단, 한국인권,재단, 함께일하는재단, 환경재단은 2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2030 SDGs 공익재단 네트워크’ 출범 선포식과 함께 ‘기후변화시대, UN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주제로 1차 포럼을 개최했다.
2030 SDGs 공익재단 네트워크는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총 4회 기획 포럼을 개최하고, 2030 SDGs 의제 국내외 확산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지속가능 발전 위해 5개 재단 손잡아

출범 선포식에서 지역재단 박진도 이사장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5개 재단이 힘을 모았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며 네트워크 출범에 의미를 부여했다. 박 이사장은 “경제성장의 좁은 틀을 벗어나 경제·사회·문화·환경 전반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우리의 과제”라고 밝혔다. 또 SDGs의 두 번째 목표로 지속가능한 농업이 설정됐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농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지역리더를 양성하고 지속가능한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재단의 최열 대표는 “SDGs의 내용은 광범위하기 때문에 일만시민들이 그 내용을 잘 파악하기 어렵다”며 “힘을 모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려면 개별단체의 노력과 함께 종합적인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먹거리는 다음 세대에도 영향을 주므로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의견을 나누면서 정부의 정책 변화 뿐 아니라 국민 삶의 양식을 바꾸는 실천방법 전달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SDGs 17개 목표 중 2번째 목표인 ‘지속가능한 농업과 식량안보’를 중점적으로 조명한 포럼 참석자들은 관련 국제 논의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국내에서 추진해야 할 과제를 모색했다.
이 날 포럼에서 전문가들은 기후변화 시대에 지속가능한 농업과 식량안보는 물·에너지·식량과의 연결고리를 고려해 ‘선의 순환’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기후변화는 북극곰의 문제 아닌 인류의 문제

기조연설에 나선 경희대학교 손혁상 교수는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손 교수는 기후변화는 불확실성이 있어 예측이 어렵지만 대응하지 않으면 인위적 재난 요소가 되므로 반드시 대응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말라이의 가뭄을 예로 들어 식량안보와 기후변화는 떼어낼 수 없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손 교수는 “기후변화하면 떠오르는 북극곰은 기후변화를 사소한 일로 만들었다”며 “기후변화는 곰의 문제가 아닌 인류가 대처해야 할 심각한 문제이며, 당장의 위험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자손을 위한 보험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책의 수립을 강조했다.

물-에너지-식량은 기후변화와 연결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윤순진 교수는 ‘에너지, 물, 먹거리의 지역 전환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첫 번째 주제발표를 시작했다. 윤 교수는 식량안보의 해결방법은 단순히 농업에 찾을 것이 아니라 에너지, 물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생태 한계 용량의 범위 안에서 종합적으로 제시되야 한다고 했다. 윤 교수는 “물, 에너지, 식량은 인간의 삶에서 없어선 안되는 것이며 하나의 소비가 늘어나면 다른 것의 소비도 함께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확보하는 것은 식량안보를 지키는데도 매우 중요한 일이며 기후변화에 대응해 효율 높고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속가능 농업 위한 정부 역할 강조

이어진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지역재단 먹거리정책·교육센터 허남혁 센터장은 생태계를 보전하면서도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방식으로의 농업전환을 말했다. 허 센터장은 “지구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산업적 농업을 고수할 수는 없다”고 전제하고 “물과 에너지를 덜 쓰는 방법으로 생산된 먹거리의 소비를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했다. 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시의 목표설정에 농업이 고려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센터장은 “생태적 방법으로 생산된 농산물을 지자체가 수요처에 직접 현물로 지급하는 공공조달이 확대되야 한다”고 말하고 “지속가능한 농업은 생산 뿐 아니라 소비까지 연결하는 종합대책으로 대비하는 것이 과제”라며 농촌의 책임 뿐 아니라 기업·정부·도시의 연계 강화를 당부했다.

사례발표에서는 지속가능한 농촌을 만들어가는 세 가지 사례가 발표됐다.
로컬푸드전국네트워크 차흥도 운영위원장은 로컬푸드전국네트워크의 창립배경과 활동계획을 설명했다. 로컬푸드전국네트워크는 가족농이 중심이 되는 지역사회를 만들고, 지역에 도움을 주고자 전국의 활동가들이 모여 설립한 단체이다. 차 위원장은 “로컬푸드전국네트워크는 ‘중심 없이 모두가 중심이 되자’는 취지로 창립했다”고 그 취지를 설명했다. 또, 로컬푸드 지원법이 곧 제정될 예정이지만 실제로 지원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라며 “지원법이 새로운 제한을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농 협력 강화해 상생정책 마련되야

도시와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교류사업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지역상생네트워크 이창한 운영위원은 2013년부터 시작된 서울시 지역상생 사업을 설명했다. 이 위원은 “도시와 농촌의 양극화 격차를 극복하고 생생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역상생 교류사업이 추진됐다” 며 “공감대 형성을 강화하고 지속성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내실 있는 사업을 운영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자치와협동 최재관 대표는 ‘좋은농협 만들기 실천운동’의 의미와 실제 사례를 소개했다. 최 대표는 식량자급율이 낮은 작물에 대한 대책과 정부의 의지를 강조했다. 최 대표는 “농협이 생산현황을 관리한다면 농산물 폭락을 막을 수 있다”면서 “수많은 농민이 생존을 위해 협동을 갈구하고 있는 현실에 지역사회에서 농민의 협동을 도와야 한다” 고 말했다. 또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hr821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