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임진강건설단 이종세 단장

[환경일보] 허성호 대기자 = 한탄강은 한반도의 역사와 더불어 수해범람의 역사, 화산폭발로 인한 천혜의 현무암 주상절리 그리고 자연생태계의 보고를 이룬다. 환경 생태학적으로 연구와 보존가치가 높아 한국 서부의 작은 그랜드캐니언이라 부를 만큼 빼어난 경관은 물론 북 한과 대응하는 지정학적 국방 요충지기도 하다. 한 국수자원공사 임진강건설단은 임진강 유역의 연천·철원·동두천·파주·양주 일대에 반복되는 대형 수재로 인한 인명손실과 막대한 농경지와 산업재산피해를 예방 조절하기 위해 홍수조절용 임진강 댐을 건설하는 대역사를 이뤄 준공을 목전에 두고 있다. 본지는 단독으로 임진강 이종세 건설단장과 대담을 통해 집중 조명해 본다.<편집자주>



임진강 함경남도 발원 273㎞, 한탄강 평강군 발원 141㎞
1996~1999년 수해 사망·실종 116명, 이재민 3만1000명, 재산피해 9000억원
한탄강댐 홍수 시 담수조절, 군남댐 항시 25~31m 담수조절



국내 최초 대형댐 자연형 어도, 여울 계단 식수로 9m 단차 극복
민·관·군 임진강 두루미 생태관찰대 개장 ‘두루미보호협약’
“홍수터 공원 녹지에 캠핑카 40대 기증, 주민 소득증대 기여할 것”


▶임진강건설단의 주요임무는


임진강건설단은 임진강유역 홍수대책의 근원적 해결방안으로써 군남홍수조절지와 한탄강 홍수조절댐 건설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2003년 8월 전곡읍에 사무소를 처음 개소해 현재는 연천군 고문리, 선곡리에 위치한 댐 관리동에서 42명의 인원이 근무하고 있다.

2006년 착공한 군남홍수조절지는 높이 26m, 길이 658m, 총저수용량 7000만톤으로 임진강 본류의 유일한 홍수방어 댐으로서 당초 2011년 8월 본댐 완공 계획이었으나 홍수피해방지 및 북측 황강댐 무단방류에 조기 대응하기 위해 2010년 6월 말 본 댐공사를 14개월 앞당겨 완공하고 댐 운영을 개시했다.


2007년 2월 착공한 한탄강홍수조절댐은 높이 83.5m, 길이 690m, 총 저수용량 2억7000만㎥, 총사업비 1조2000억원을 투입해 2016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2016년 한탄강홍수조절댐의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군남홍수조절지와 더불어 임진강유역의 홍수방어 체계가 완료될 예정이다. 임진강건설단은 임진강유역 물안보사업 추진과 더불어 소통과 공감을 통한 지역상생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대규모 홍수터를 유휴지로 방치하지 않고,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및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대당 5000만원 정도의 캠핑카 40대를 구입, 댐 하류 공원녹지 조성과 더불어 연천군 인근 주민의 소득증대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연천군에 기증할 예정이기도 하다.


한탄강댐홍수조절댐 축조 완공 기념식



▶임진강·한탄강 지역의 지리적 환경과 수해상황은


임진강 수계 전체유역은 8118㎢며, 여기서 군남홍수조저지 유역은 4191㎢고 이 중에 97% 이상이 북한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군남홍수 조절지는 전체유역의 2.6%의 상황만을 가지고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홍수를 예측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임진강유역은 1996년, 1998년 및 1999년의 집중호우로 인해 임진강 유역의 파주시, 동두천시, 연천군, 포천시, 철원군, 양주시 일대에 사망 및 실종 116명, 이재민 3만1439명, 재산피해 9006억원의 막대한 홍수피해가 발생한 바 있을 만큼 심각한 수해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재인폭포 전경

▶군남댐의 공법과 준공 후 담수역할은


군남홍수조절지 지점은 하폭이 넓고 좌·우안 사면이 완 만한 구릉지로 돼있어 일반적인 댐의 경우 중심코어형 석괴댐이나 표면차수벽형 석괴댐이 유리할 수 있었으나, 군남홍수조절지는 홍수기 유입홍수의 대부분을 방류할 수 있도록 하도의 거의 전 구간에 수문을 설치해야 하므로 제체 내에 방류 수문 설치가 가능한 콘크리트 중력식 댐을 선정했다.


콘크리트 중력식댐은 시공방법에 따라 블록(Block) 타설방식과 레이어(Layer) 타설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군남홍수조절지는 국내 콘크리트댐에서 가장 많이 적용된 블록 타설방식(블록당 15m 타설)으로 설계돼 2007년 9월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2007년 말 댐 상류 58㎞ 지점에 건설 중이던 북한의 황강댐(3.5억톤 규모)이 담수를 시행한 것으로 추정해 당초 2011년 8월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던 본 댐공사를 2010년 6월까지 약 14개월 단축해 완공했는데, 공기단축을 위해 블록 타설방식 공법을 확장 레이어 공법(Extended Layer Contruction Method, E.L.C.M공법)으로 변경·적용했다. 레이어 타설방식은 불도저 포설, 진동롤러 다짐 등 석괴댐과 유사한 축조방법으로 타설하는 방식으로 콘크리트 수화열관리체계가 상대적으로 수월해 획기적인 공기단축을 이뤄 낼 수 있다.


▶한탄강댐의 시행배경은


1990년대 말 임진강 하류 대홍수를 계기로 대통령 비서실 산하 수해방지대책 기획단에서 홍수조절을 주목적으로 하는 한탄강댐을 개발하는 등 임진강유역에 대한 종합 치수대책 수립 및 시행을 지시함에 따라, 건설교통부에서 2001년 12월 ‘임진강 하천정비 기본계획(보완)’ 및 2002년 3월 임진강유역 홍수피해 원인조사 및 항구대책을 수립했다. 이후 철원지역 및 환경단체의 강력한 반발 등으로 인해 추진이 다소 지연됐으나, 이후 갈등조정 과정을 거쳐 2006년 8월 국무총리실 ‘임진강유역홍수대책특별위원회’에서 ‘임진강 하류 제방, 군남홍수조절지 및 한탄강홍수조절댐, 천변저류지’를 통해 기본홍수량을 분담하는 임진강유역 홍수대책을 최종 결정하기에 이르렀다.


한탄강 고석정(철원)


▶한탄강댐 시행배경과 수리적 기능은


한탄강댐은 이수계획이 없는(평상시 물을 담지 않는) 홍수조절 전용댐으로 규모는 길이 690m, 높이 83.5m, 총 저수용량 2억7000만㎥로 200년빈도의 큰 홍수에도 하류 홍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규모다. 평상시 물을 흘려보낼 수 있는 배사관 2문과 생태통로 4문, 홍수 시 댐 하류 방류량을 조절하는 상용여수로 2문, 비상시 물을 흘려 보내는 비상여수로 5문으로 구성돼 있다.


▶상류침수지역 주민대책과 군부대 이전 등 협의사항은


한탄강댐 계획홍수위(EL.114.4m) 아래의 주민은 준공 전까지는 모두 이주하게 돼 준공 이후 침수에 따른 주민피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건설공사 기간 중 수위상승으로 인해 행락객 등의 피해가 발생되는 일이 없도록 상류지역 6곳에 홍수 예경보 시설을 운영 중에 있으며, 계획홍수위 아래 주민은 타 지역 및 인근지역으로 자유 이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부세대는 K-water에서 주민생계대책으로 3곳의 이주단지를 조성해 지역주민 이주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했다.


수몰로 인해 영향을 받는 군사시설(병영, 훈련 및 전투시설)에 대해서는 댐 건설 이후에도 군작전 훈련 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이전하는 대체 시설 공사를 추진 완료했으며, 특히 현대화된 건축물을 지어 대체시설을 마련해 줌으로써 군인들의 병영생활의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했다.
또한 군 대체시설 외에 군장병들의 건강과 위생을 위해 물 환경 개선사업도 추진하고 있어 튼튼한 안보시설에 기여하고 있으며 군부대 장병들로부터 호평을 듣고 있다.


캠핑카 기증

▶친환경 주요 첨단공법과 준공 후 역할은


군남홍수조절지는 댐 계획 당시부터 생태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시켰으며, 대표적인 시설로는 댐 건설로 인한 어류 이동 제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한 국내 최초로 대댐 자연형 어도가 설치돼 있고, 댐 하류 유인수로를 통해 어도로 들어온 물고기는 자연형 여울식, 계단식 수로를 지나며 댐 상·하류의 9m 단차를 극복해 댐 상류로 이동할 수 있도록 어류 생태계의 호환을 최우선으로 조성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하루 약 1200마리, 35종의 물고기가 자연형 어도를 통해 상류로 이동하는 것으로 조사돼 자연형 어도가 댐 상류의 다양한 어종 및 개체수 보호에 큰 몫을 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또한 치수를 위해 문산천합류점 기준으로 100년 빈도 홍수 발생 시 군남홍수조절지 지점의 홍수유입량 1만400㎥/s를 군남홍수조절지에서 9100㎥/s로 조절방류해 문산천합류점에서 약1000㎥/s의 홍수조절효과가 나타나도록 계획했고, 이수를 위해 군남홍수조절지를 EL.31.0m까지 담수할 경우 담수량이 약 13억300만톤으로 황강댐 건설에 따른 군남홍수조절지 지점의 평균갈수량이 2.73㎥/s에서 4.85㎥/s로 2.12㎥/s 정도 개선할 수 있도록 건설했다.


자연과 생태계에 ‘개발과 보존’이라는 선택의 기로에서 논란이 있지만 임진강건설단은 대립하는 두 논리의 공존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 강과 더불어 자연과 생태계의 보존계승으로 함께 살아갈 미래 세대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자연을 물려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군남댐과 한탄강댐 동시 시공의 대역사에


다문화 근로자를 고용해 안전사고율 제로를 기록한 주요전략은 임진강건설단은 위험요인을 사전발굴 및 개선해 안전재해를 저감하기 위한 건설업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을 적용해 매월 각 공사 현장별로 하수급자까지 포함한 안전관리활동을 하고 있으며 외부전문가를 초빙해 안전교육 및 점검을 하고 있다. 특히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 현장 내 4개국어로 안전간판을 설치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했다.



▶주민과 국민께 당부의 말씀은


현재 건설 중인 한탄강홍수조절댐을 잘 마무리해 지역에 꼭 필요한 댐이 되도록 할 것이다. 댐건설공사와 같은 대단위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불편을 드렸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건설공사를 이해하고 협조해 준 주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앞으로 한탄강홍수조절댐과 군남홍수조절지가 국가와 국민에게 보다 큰혜택을 줄 수 있도록 최첨단 시설과 숙련된 직원, 오랫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며, 지역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사업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이종세 단장은
이종세 단장은 1961년생으로 전북대학교 토목공학 학사 및 아주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고 1985년 한 국수 자원공사에 입사해 금강용수·주암다목적댐 근무, 댐운영처·금강사업처·댐건설처 근무 및 거제수도센터장, 섬진강댐관리단장, 영주댐건설단장, 영산강통합물센터장을 거쳐 2015년 12월 임진강건설단장에 부임했다. 수상으로 횡성댐준공유공 건설교통부장관표창, 용담다목적댐 건설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임진강건설단 이종세 단장>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