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충청권
청주시, 토양검정 서비스 제공
[청주=환경일보] 신동렬 기자 = 청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고황기)는 토양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시비(施肥)처방서를 배부하는 ‘토양검정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 서비스는 토양산도, 유기물함량 등 작물의 생육에 미치는 8가지 항목을 센터가 정밀분석해 토양 특성에 따른 작물별(필지별) 시비량과 토양개량 방법을 처방한다.

적정 비료시비에 따른 친환경농산물 생산 및 환경친화적 농업정착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는 평이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누구나 무료로 토양검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토양검정을 받으려면 토양에서 겉흙을 1cm 정도 걷어내고 뿌리가 있는 작토층 15㎝ 깊이로 파낸 후 500g 정도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청주시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실에 제출하면 된다.

퇴비를 주기 전 미리 신청해야 하며 분석소요기간은 15일 정도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 병리곤충팀(☎043-201-3922)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청주시 농기센터 관계자는 “토양검정을 통한 적정시비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은 물론 비료구입비용과 노동력 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며 “지역 내 농업인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해마다 논·밭농업직불제, 토양개량제지원, 가축분뇨시용 토지 및 친환경인증 농가 등 민원 의뢰토양, 미검정필지, 대표필지 토양검정 등 9000여점의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news7220@hanmail.net

신동렬  hkbsch@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동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2019 한국춘란엽예품 어울림한마당
[포토] 2019 대한민국 목재산업박람회
[포토] 폐기물관리시스템 개선을 위한 국회토론회 개최
[포토] 2019 UN청소년환경총회
[포토] 제4회 대한건설보건학회 2019 학술대회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