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석진하 기자 =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공유를 통한 주차난 해소에 나섰다.

주차난은 주택가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지만 공영주차장 1면을 설치하는 데 1억 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될 뿐더러 적절한 구역을 확보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

이에 영등포구는 막대한 비용이 드는 공영주차장 건설 대신 주차장 공유사업을 통해 주택가 인근의 심각한 주차문제를 해결해간다는 방침이다.

주차장 공유 사업 참여 대상은 상가, 교회, 아파트, 기타 공공시설 등 5면 이상 주차대수를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시설이 해당된다.

개방에 참여하는 곳은 혜택이 주어진다.

우선 주차장 5면 이상을 2년 이상 개방하는 경우 주차라인, 카스토퍼, CCTV 설치비, 주차장·주차구획 도색, 바닥포장 공사 등 시설 개선비 명목으로 최대 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유료로 주차장을 개방한 경우는 주차장 소유자에게 월 2만원에서 5만원의 주차요금을 지급한다.

선정된 야간 개방 주차장은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인근 주민들을 위한 거주자 우선 주차공간으로 활용된다.

특히 영등포구는 주차장 확보율이 낮은 곳과 노상 불법주차가 심하고 야간 주차수요가 많은 지역의 개인, 대형건축물, 종교시설 부설주차장을 우선 선정해 개방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주차장 야간 개방 참여 확대로 주차난 해소를 통한 주민불편 해결과 공유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sjh2141@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