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고혈압은 환자수가 약 900만명에 이르면서 대표적인 국민병으로 꼽히고 있다. 그러나 환자 3명 중 1명은 자신이 고혈압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 심각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고혈압은 평소 혈압수치 관리를 통해 예방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특히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혈압을 낮추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고혈압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다.

양파
양파는 콜레스테롤 조절과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어 당뇨병, 고혈압 환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음식이다. 또한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하여 피를 맑게 해주는 기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 좋고 인체 조직에 산소와 영양을 원활하게 공급해 준다.

검은콩
다이어트,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검은콩은 혈압을 낮추는 데도 좋은 식품이다. 검은콩에 함유된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성분을 분해해 혈관에 노폐물이 끼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홍삼
전병화 충남대학교 연구팀은 고혈압을 유발한 쥐에 홍삼을 투입한 후, 혈압을 측정하는 실험을 했다. 실험 결과, 실험 전 190mmHg였던 혈압이 홍삼 투입 후에는 160mmHg으로 무려 30mmHg나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홍삼이 혈압 낮추는 음식으로 탁월한 효과를 발휘했음을 의미하는 셈이다.

홍삼 중에서도 일물전체식(一物全體食)을 적용한 ‘전체식 홍삼’의 경우, 일부만을 추출하거나 달여 내는 방식이 아닌,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어 만들어진다. 즉, 버려지는 홍삼부산물(홍삼박)없이 그대로 제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사포닌과 비사포닌은 물론 홍삼의 각종 유효성분들을 95% 이상 추출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