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은 다양하지만, 그중단연 첫 손에 꼽히는 병은 바로 암이다. 수십 년간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를 지키고 있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을 사망하게 하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건강한 삶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암을 피하고 싶어 하고, 각종 예방법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최근엔 종합비타민이 암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돼 또 다른 예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Gaziano 박사팀은 50세 이상 성인 남성 1만5000여 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에는 종합 비타민을,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복용하게 한 후 약 12년간 추적 관찰하며 종합 비타민 복용이 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했다.

그 결과, 종합비타민을 복용한 그룹은 복용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해 다양한 종류의 암이 발생할 위험성이 8%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면역력 향상, 피로회복, 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종합 비타민은 약국은 물론이고 드럭스토어, 대형마트, 심지어 인터넷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다.

종합 멀티비타민 제품을 구매할 때 살펴봐야 할 것 중 하나는 포함된 비타민의 종류다.

비타민은 종류가 수십 가지에 이를 정도로 많아 비록 종합 멀티비타민제라도 모든 성분을 포함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구매 전 해당 제품에 자신에게 필요한 비타민이 포함됐는지 살펴보고, 만약 없다면 다른 제품을 구매하거나 해당 성분만 들어있는 단일 비타민제를 추가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종합 멀티비타민 제품은 낮은 가격을 강조한 제품부터 100% 유기농 천연 원료만을 사용해 체내 안전성과 대사율을 강조한 천연 제품까지 시중에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최근엔 천연 원료를 알약이나 캡슐 형태로 만들 때 사용하던 이산화규소, HPMC, 스테아린산 마그네슘과 같은 화학부형제까지 일절 배제한 ‘무부형제’ 공법의 천연 제품도 출시되고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해 구매하면 된다.

지속적인 의학 발전에도 불구하고 암은 완치가 어렵고, 환자와 그 보호자를 절망에 빠뜨리는 치명적인 병이다. 평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고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 등을 통해 암 발생 확률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