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환경일보] 박상현 기자 = 국민관광지 평택호가 폭염 속 남조류 확산을 방치, 악취가 진동하고 농어민의 생계위협은 물론 호수 생태계까지 위기에 처해 있음에도 관리 주체인 한국농어촌공사 평택지사는 모르쇠로 일관해 농어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평택호는 호수 유역면적 9개 시·군 6만3000ha(728만평)에 담수량은 9898㎥이며 호수 관리는 한국 농어촌 공사 평택지사에서 맡고 있다.

호수는 평택시와 아산시로 나뉘어져 주변에는 식당, 숙박업소, 위락시설 등을 운영하는 상인과 함께 농업용수를 전적으로 호수에 의존해 벼를 재배하고 있는 농민, 고기를 잡아 생계를 이어가는 어민 등 다양한 생업수단이 운집된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2016년 7월 초부터 발생한 남조류가 호수 전체로 확산되기까지 한국농어촌공사 평택지사는 46일 동안 단 한 번도 초기 단계 모니터링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농어촌공사 평택지사 관계자는 지난 9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향후 일주일 내 방제를 개시하겠다면서도 “이제 곧 태풍이 오면 해결될 것”이라는 말로 차일피일 방제 작업을 미뤘다.

그나마 실효성 없는 부분방제(728만평 중 약 1만여평)의 형식적 조치만 했을 뿐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는 하지 않아 보여주기 식 대응이라는 비판과 함께 농어민들의 분노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본지 보도(2016년 8월9일자, ‘평택호 녹조 방치…환경·지역상권 ‘몸살’’) 후 한국농어촌공사 평택지사는 뒤늦게 부랴부랴 관내 저수지와 평택호에 남조류 방제 작업을 실시했지만, 이 역시 전체 방제가 아닌 부분 방제로 오히려 남조류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어 보여주기 식의 실효성 없는 방제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기상청은 7호 태풍 ‘찬투’가 발효되긴 했으나 일본 열도를 휘감고 통과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당분간 폭염이 계속될 전망이다. 또한 정부는 남조류 번식으로 인한 전국의 식수원 및 4대강의 조류경보를 재발령해 남조류 피해 확산의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아산시 백석포리 농민 이모(58세)씨는 “정부가 전국 최대 국민관광호수로 지정해 놓고 남조류로 썩어가는 데도 무관심한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안이한 대처를 꼬집었다.

 

▲ 남조류가 수면 전체로 확산되자 그물 칠 곳을 찿아 수면 위를 항해하는 평택호

지난 8월14일 천안·아산 환경단체장들은 아산시 제일호텔 휴게실에서 지역(아산갑)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이명수의원과 간담회를 통해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의원은 “이번 문제와 직접 관련된 한국농어촌공사는 물론 환경부의 안이한 대처가 이어지지 않도록 발 빠른 조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지역 국회의원(아산 을) 더불어 민주당 강훈식 의원과의 지역구사무실 간담회에서 강 의원 또한 “농어민 피해와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약속을 받아냈다.

한편 환경실천연합 충남본부 박모(남·60세) 고문은 “녹조는 부영양화된 호소나 유속이 느린 하천에서 식물성 플랑크톤인 녹조류나 남조류가 크게 늘어나 물빛을 녹색으로 변화시키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수중으로 햇빛이 차단되고 용존산소가 추가로 유입되지 않을 시 용존산소량이 줄어 이 경우 물고기와 수중 생물이 죽고 악취가 발생하며 수역의 생태계가 파괴돼 사회적·경제적·환경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유독 조류가 생산하는 독소”라고 지적하며 “한번 물에 유입된 영양염류는 제거하지 않으면 수중 생태계에 계속 잔존함으로써 매년 녹조가 되풀이되며, 녹조를 막기 위해서는 생활하수를 충분히 정화하고 영양염류가 바다나 호수로 흘러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녹조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는 “녹조가 심한 물에서는 수상스포츠나 물놀이를 자제하고 물이 피부에 닿을 경우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닿았을 경우 깨끗한 물로 씻어 내는 것이 남조류 유해 독소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라며 “관계 당국의 단기적이고 실효성 없는 남조류 대책이 오히려 농어민 피해를 확산시킨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korea1819@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