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사용하던 주차장은 폐쇄돼 바닥에 표기만 남아 있고 메밀꽃밭으로 바뀌어 있다.

[인천=환경일보] 김은진 기자 = 인천대공원 사업소가 수년간 사용하던 너나들이 캠핑장 전면주차장과 양차선이던 통행로의 한차선을 지난 8월16일 폐쇄하며 야영장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게다가 거리가 먼 제1주차장으로 손수레를 이용해 통행하며 안전에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7월 남동구청에서 인천대공원 사업소에 ‘주차장을 원상복구하지 않으면 5000만원의 이행강제금 부과와 고발조치 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고, 이에 따라 인천대공원 사업소는 급히 주차장을 폐쇄하며 메밀꽃밭을 조성했다.

이에 운영업체인 제이알산업은 “인천시의 3년 전 입찰 당시에도 해당 주차장을 야영장 주차장으로 표기했고 통행로에 진입로와 주차장, 출구를 표기해 이용객들이 사용을 해왔다. 당시 입찰 시에도 당연히 해당 주차장을 사용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 업체에서는 입찰을 하게 됐다”고 말하며, “인천대공원 사업소가 처음 남동구청의 단속 당시 정상적인 주차장으로 만들어 주겠다고 약속을 하고도 남동구청으로부터 고발조치되는 것이 두려워 전격적으로 폐쇄조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지난 남동구청의 야영장 등록 지연과 고의적인 단속으로 인해 영업손실과 많은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인천시는 남동구의 고발조치를 무마하기 위해 대책 없는 주차장 폐쇄를 강행하며 사업자 죽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어느 누가 인천시 공무원들을 믿고 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입찰을 하겠느냐”며, “주차장 폐쇄조치 이후 주차통제와 안내요원을 별도로 5명 이상을 운영하느라 인건비 가중의 부담을 안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캠핑장 진출입로는 기존 사용하던 진입로가 폐쇄돼 약 6m의 통행로를 이용해 출·입차량과 보행자, 손수레까지 한길로만 통행하며 이용객이 많은 주말에는 많은 혼란과 위헙에 노출돼 있다.

인천대공원 사업소 관계자는 “남동구청의 단속 이후 구에 유예공문도 여러번 보내고 협의를 했지만 남동구청의 강경한 태도로 어쩔 수 없이 주차장을 폐쇄하고 원상복구한 상황이며, 현재로는 입찰 당시의 담당자들도 바뀌고 업체의 피해와 이용객들의 통행에 대한 위험성도 알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특별한 대안이 없다”고 밝혔다.

k634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