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기사라 할지라도 본지는 이 갈등의 당사자가 아닌 ‘보도’하는 입장이므로, 반대 입장도 함께 담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청주=환경일보] 신동렬 기자 = 청주에서 재개발사업을 놓고 지역 주민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탑동2구역 재개발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탑동 2구역 재개발사업은 원주민의 권익을 보호하기는커녕 거리로 내모는 것”이라며 “충분한 보상가가 보장되지 않는 재개발에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지역발전과 주거환경 개선이라는 재개발 추진 취지와는 달리 현 시세에도 못 미치는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보상가가 책정됐다”면서 “대다수의 원주민은 내 집을 빼앗기고 정든 고향을 떠나 변두리 셋방살이를 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30평 주택의 보상가격이 5000만원이고, 재개발로 지은 27평 아파트 분양가는 1억9000만원”이라며 “재개발 아파트에 입주하려면 1억4000만원의 추가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청주시는 현재 아파트 물량의 공급과잉으로 대규모 미분양 사태가 우려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미분양으로 인한 손실은 결국 주민의 부담인 만큼 청주시도 방관자가 아니라 주민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시공사와 조합의 이익만 대변하는 현 조합의 해산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지난해 4월 시공사를 선정한 조합은 이곳에 1300여가구가 입주하는 14∼25층 규모의 아파트 19개동을 지을 계획이다.

news7220@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