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환경일보] 서효림 기자 = 여당의원들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안 처리와 관련해 전원 불참한 가운데 27일 국회는 국정감사 이틀째 일정을 이어갔다.

이날 국감 피감기관은 금융위원회, 국민안전처, 산업통상자원부, 법무부, 기획재정부, 합동참모본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해양수산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이다.



27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는 여당의 보이콧으로 절반 이상이 빈 가운데 이틀째 일정을 이어갔다.
<사진=정흥준 기자>

오전 10시 국회 본관에서 시작한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는 어제에 이어 장병완 위원장의 사회로 위원회 위원과 주형환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그리고 관련 공무원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국감 초반 자료공개 요청에 대한 관계기관의 협조가 미진한 것을 강하게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은 의사발언을 통해 “전기요금 개편은 우리 정부의 가장 큰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원가 등 정보공개 요구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정 의원도 한국수력원자력의 자료공개 요청 거부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장 위원장은 이에 대해 “국익과의 관계와 제출 가능한 정보의 범위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무소속의 김종훈 의원은 더 나아가 자료제출자의 부적절한 인사조치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동서발전 전 사장의 손해배상 구상권 청구에 대한 자료를 제출한 직원이 부적절한 징계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증인으로 참석한 김용진 동서발전 사장은 “인사조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오해가 있다”며 “전임사장이 노조와 관련해 손해배상청구를 받아 패소한 점에 대해서는 법률검토를 하고 있고, 전문가 의견을 면밀히 조사해 처리해 달라고 당부한 적이 있었는데, 충분히 검토하지 않았기에 일벌백계로 조치했다”고 해명했다.

장병완 산자위원장은 “자료제출 책임으로 인한 인사조치가 아니라, 업무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인데 경위서를 서면으로 작성해서 보내달라”고 김 사장에게 요구했다.

한편 국감은 26일에 이어 새누리당이 정세균 국회의장 해임을 요구하며 국감과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할 것으로 보여 곳곳에서 국감 파행이 지속될 전망이다.


shr821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