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래창조과학부는 ‘2016 적정기술학회-Green Smart Development Vision 국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적정기술 관련 20개의 세션이 열렸으며 최대 규모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사진=박미경 기자>


[서울대학교=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새로운 국제사회 어젠다로 부상하면서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적정기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낙후된 지역이나 소외된 계층의 빈곤퇴치, 불평등 해소, 물과 위생 문제 등에 초점이 맞춰졌던 적정기술이 이제는 ICT(정보통신기술)와 융합하면서 기술혁신까지 주도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SDGs 목표 가운데 17번째 목표인 ‘이행수단 강화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활성화’에서는 이행수단으로서 과학기술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기술이 빈곤퇴치를 위한 중요 이행수단으로 포함돼 국제·지역 차원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최근 열린 적정기술학회 국제 공동심포지엄에서는 ICT를 활용한 적정기술 방향을 모색하는 장이 마련됐다.

 

적정기술은 낙후된 지역이나 소외된 계층을 배려해 만든 기술로써 인간의 삶을 궁극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환경·경제·사회 등 조건을 고려해 만들어낸 기술이다. 물질적 원조만이 아닌 스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도움까지 일컫는다.

 

▲한국연구재단 곽환 팀장

개도국 경제개발 연계한 기술 지원
그간 적정기술은 ICT와 같은 첨단기술과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인식이 많았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외 과학기술 협력은 주로 국내 기술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추진돼 왔다. 그렇다보니 적정기술을 통한 국제협력 시도는 걸음마 단계에 불과해 대(對)개도국 과학기술 협력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저조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적정기술을 태양광발전기 제공 및 설치와 같이 친환경적이며 간단하고 저렴한 단위 기술 혹은 제품을 개발도상국에게 이전·제공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연구재단 곽환 팀장은 “적정기술은 마을 단위, 소규모 단위의 못 사는 사람들을 위한 지원이라고 여겨져 왔다. 그러나 이렇게 해석하면 적정기술도 스스로 한계에 봉착할 수 밖에 없다”며 “지원을 받는 개발도상국 입장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적정기술 지원은 수원국의 지역 공동체의 사회경제적 개발 활동, 특히 소득증대 사업과 연계돼야 한다는 것이다.

 

곽 팀장은 “개도국들은 한국의 경제 및 과학기술 발전과정을 벤치마킹해 자국의 경제발전 도모를 적극 희망하고 있다”며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양국 모두의 경제 및 과학기술 혁신 역량 제고에 기여하는 개발 협력이 추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일환으로 한국연구재단에서는 개도국 주민 생존·생계에 필요한 에너지, 식량 및 농업, 물 분야를 우선 지원하고 현지여건에 적합한 기술개발부터 상용화까지 전체과정을 프로그램화 해 추진할 수 있는 적정과학기술거점센터를 캄보디아, 라오스, 네팔에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인재 육성, 자가발전 이루는 동력

▲한국정보화진흥원 이영주 수석

특히 한국은 글로벌 ICT 개발 지수(IDI)가 175개국 중 1위를 차지하면서 ICT 강국으로서 개도국에서 주목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이영주 수석은 “에너지 절약 기능을 구비한 개인용 컴퓨터인 그린PC를 보급하고 이제는 태블릿 PC까지 보급에 나서고 있는 추세”라며 “인터넷 접속과 컴퓨터 활용을 돕기 위해 정보접근센터를 구축하거나 PC교육 자원봉사자를 현지를 파견하고 있다. 특히 개도국 공무원들은 한국의 전자정부(IT기술을 활용해 행정 효율성 향상)모델을 배우러 한국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접근성을 강화하는 추세로 발전되고 있는 것이다.

 

이 수석은 “생각보다 개도국은 ICT를 통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의지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며 “사회적 통합 연대감을 만들어주는 글로벌 차원의 연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적정기술 실천을 이끌기 위해서는 기술 중심적 접근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한재각 박사는 “적정기술이 지속가능한 수준에서 이용·보급되기 위해서는 기술, 제품을 공급뿐만 아니라 기술인력 양성, 연구개발 활동 지원, 재정적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즉 단위기술 이전이 아니라 사회기술 시스템 형성과 전환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연구재단 곽환 팀장 역시 “인력의 선순환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교육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특히 개도국의 과학기술 정책을 입안하는 공무원, 교수 등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 지속적인 연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적정기술이 기술 측면만을 강조하는 단계를 넘어 현지주민들과 호흡하는 기술로써 포괄적인 사회변화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