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인물
한정애 ‘국감우수의원’ 선정

한정애 의원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이 시민·사회단체가 선정하는 ‘2016년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7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정감사 NGO 모니터단은 국정감사를 정밀하게 평가한 결과 올해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한 의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9년 출범 이후 매년 국감을 평가한 국감NGO모니터단은 올해 1000여명의 모니터 위원과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이 20대 국회 첫해의 국정감사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한 의원은 ▷청년희망재단 설립과정 및 대기업 모금 과정에서의 정부개입 지적 ▷근로자의 쉬운 해고를 위한 저성과자관리프로그램 가동 등 해고프로그램의 근거가 되는 정부의 ‘저성과해고지침’의 위법성 지적 ▷법적 요건인 노조합의 없는 성과연봉제 강행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유관기관의 관피아·노피아 문제 ▷고용보험기금·산업재해기금 손실 피해 문제 ▷불법파견·대량해고·산재은폐 및 위험의 외주화 등 다양한 노동 현안에 대해 지적했다.

아울러 ▷포스코 강릉 옥계공장 페놀오염 정화 문제 ▷사문석·발암물질인 페로니켈슬래그의 철강슬래그 인정 문제 ▷폐광재 유출로 인한 주변 하천 퇴적물 오염 문제 ▷페로니켈슬래그 처리 문제 ▷어린이집 음용수, 중금속검출 ▷친환경제설제 규격미달 제품 발생 ▷ 국제적멸종위기종 불법거래 ▷지진통보시스템 문제 ▷구상나무 집단고사 및 산사태 문제 등 환경현안에 대해 질타했다.

NGO 모니터단은 “19대 국회에 이어 20대에서도 환노위 야당 간사로 노동·환경 현안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합리적 비판으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고 총평했다.

이에 대해 한 의원은 “국정감사는 정부를 감시·견제하는 국회의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며 “올해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 준비하고 더 노력해 나날이 발전하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mindaddy@hkbs.co.kr

김경태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뜨거운 지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 <br>제5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2018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