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이정은 기자 =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리나라도 중앙정부 차원의 활동이 있다지만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온실가스 통계구축에서부터 기후변화의 완화·적응과 관련한 전 방위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라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지자체 차원의 기후변화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민과 직접 접촉하는 지자체가 지역적 차원에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강원도가 출연해 2008년 설립한 재단법인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가 내년부터 (재)한국기후변화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연구개발 사업 다각화 및 규모 확대에 나선다.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는 지난 12월27일 강원발전연구원 회의실에서 열린 2016년도 정기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관개정안을 의결했다. 기후변화대응 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명칭을 변경해 차별화된 전문영역 확보매진을 위해서다.


온실가스·에너지 컨설팅사업 확대
앞서 연구센터는 올해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삼척 유치 성과 ▷탄소배출권 분야 국내 최고 전문기관으로서의 입지 강화 ▷기후변화적응·온실가스 감축 분야의 연구개발 확대 ▷해외구가 기후변화대응 정책 컨설팅사업 확대 추진 ▷2016년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등의 사업실적을 거두면서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2017년도에는 ‘신뢰와 가치를 창조하는 기후변화 싱크탱크’를 비전으로 내걸고 기관의 성장·도약을 위한 명칭 변경 및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기존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를 한국기후변화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탄소배출권사업단을 탄소배출권센터로 조직 개편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또한 배출권 및 탄소상쇄분야 대표 전문기관으로서 입지를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R&D)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 사업 발굴, 온실가스·에너지 분야 컨설팅사업 다각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자체 차원의 기후변화대응 정책 및 역량 강화 지원활동 확대, 강원기후변화교육센터 운영 활성화, 개발도상국 기후변화대응 정책컨설팅 확대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제3기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는 최문수 강원도지사를 비롯해 선임직 이사로 본지 이미화 대표 등이 임원으로 구성돼 있다. 설립 10년을 맞은 한국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의 새로운 도약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