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국내 2위 서적인 대형도매상 송인서적이 결국 1월3일 최종 부도 처리됐다. 이에 따라 중소 출판사는 물론 동네 서점도 잇따른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영세 출판사에 저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등 방안 모색이 시급한 상황이다.


일각에서 이번 사태를 두고 문화융성정책의 실패이자 출판정책의 부재라며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녹색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당장 출판계 지원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송인서적과 거래하는 출판사는 2000곳이 넘지만 50억원의 부도를 막지 못했고 최종 피해액은 200억원이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거래하는 다수의 출판사는 소규모이고 현금으로 거래해온 대형출판사와 달리 그동안 소형출판사는 몇 달 뒤에나 현금화시킬 수 있는 어음으로 거래를 해왔다. 부당하지만 거래처를 늘리기 위해 소형출판사들은 어음을 받고 책을 넘겨야 했던 것이다.


이로 인해 송인서적의 부도는 소형출판사들의 연이은 부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녹색당은 “송인서적이 부도가 난 뒤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에 긴급자원을 요청했지만 문화체육관광부는 정부가 개별기업을 지원할 수는 없다는 태도를 보였다”며 “이것은 정부의 출판시장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비롯된다. 송인서적은 한 기업이 아니라 현재의 출판시장에서 출판사가 거래처를 확보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통로였고 어음으로 묶인 현재 구조에서 소규모 출판 생태계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한 출판인은 “정부는 근거가 없는 게 아니라 의지가 없다는 게 문제”라며 “삼성이 정유라 개인에게 지원하기로 한 금액의 절반인 100억원만 있어도 급한 불을 끌 수 있다”며 한탄했다.


녹색당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출판계 지원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