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전 산업 영역 및 노동시장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사물인터넷 등 융합기술이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되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신규로 포함됐다.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50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신규 개발을 완료했다. 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이번 NCS 신규 개발은 4차 산업혁명 등 기술, 직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IoT 융합서비스기획, 로봇지능개발 등 미래유망 분야 관련 26개 NCS도 포함됐다.


미래유망 분야 관련 NCS 개발은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미래인력 양성 및 고부가가치 산업에서의 경쟁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을 목전에 두고 노동시장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미래유망 NCS에 관련 기술, 직무가 신규 개발됐다.

특히 교육·훈련 현장에서 산업현장 변화를 반영한 실무중심 교과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산업현장에서는 실무형 인재 채용 및 직무중심 인사 관리 기준으로 활용돼 신규기업 진입 및 기존 기업의 경쟁력 확대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NCS 선정·개발 과정에서 산업현장 변화에 맞춰 현장감 있는 NCS를 개발하기 위해 산업계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했다고 밝혔다.
 
산업변화 동향을 반영하기 위해 미래유망분야 관련 산업·학계 중심으로 미래유망 NCS를 선정했으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주도로 NCS를 신규 개발했으며 전문가 심의의견을 반영해 NCS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한 개발된 NCS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2차례 산업체 검증(대면·서면조사)을 실시했고 심의하기 위한 WG심의위원회를 보강·운영해 3차례에 걸친(착수·중간·결과) 검증과정을 거쳤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5년까지 개발된 847개 NCS를 확정·고시했으며(2016.7.22) 2016년 50개 NCS가 고시되면 총 897개 NCS에 대한 고시가 완료된다.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은 “제4차 산업혁명을 목전에 두고 대대적 산업구조 및 일자리 개편이 예상되는 가운데,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래유망산업 지원과 인력양성 기반 마련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특히 이번 신규개발 NCS는 IoT, 소형 무인기 등 미래 유망산업 기술인력 변화와 기업현장 수요를 반영했다는데 의의가 있고 미래유망 NCS를 통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훈련 현장과 기업의 탄탄한 연결의 고리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했다.


2016년 신규 개발된 50개 NCS는 국민 의견수렴·최종 검증을 거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