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경기도, 시군 부단체장 산불방지 협력 위한 영상회의 실시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20일 오후 4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2017년 산불특별대책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주

재하였다.

[경기=환경일보] 이성재 기자 = 경기도가 산불 발생 위험성이 높은 봄철을 맞아 올해 3월 20일부터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 산불에 대한 각 시군의 각별한 주의와 선제적 대응을 당부했다.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20일 오후 4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2017년 산불특별대책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각 시군 부단체장들에게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

봄철은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고 건조한 날이 많아 대형 화재 발생이 높은 계절이다. 또한 청명・한식 등 성묘객과 야외 산행인구가 증가하고 논·밭두렁 불법 소각이 많이 이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지난 주말에도 19건의 산불이 발생하여 11.3ha의 산림을 태웠으며, 봄철 가뭄이 심해지면서 산불발생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김동근 행정2부지사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산불을 줄이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시군 부단체장들에게 주문했다.

먼저 경기도에서는 오는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운영한다. 먼저 산불경보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도 산불상황실’의 실장을 ‘축산산림국장’으로 격상, 근무인원 증원 및 비상근무·연락체계 유지로 신속한 대비태세를 취한다. 또 ‘지역산불방지대책본부’ 51곳을 설치·가동해 산불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도는 이번 대책기간 동안 ▷산불 위험·취약지 중심의 예방활동, ▷산불발생시 헬기 초동출동 및 지상진화자원 효율적 활용, ▷발화원인 조사감식 및 가해자 처벌강화로 재발 방지 등에 중점을 둔다.

시군에서는 다음사항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산불방지에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첫째,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산불감시원 등 감시인력을 산불 취약지에 집중 배치하고, 산불감시카메라 112대와 산불신고단말기 1550대를 운영해 조기 신고체계 및 지상감시망 강화 활동에 나선다.

둘째, 등산로 입구 화기물 보관함과 입상통제구역·폐쇄 등산로 차단기를 활용해 입산자 관리를 강화하고, 주요 등산단체 등과 함께 민간 중심의 자발적 산불예방 캠페인도 벌이게 된다.

셋째, 3월부터 소각행위를 전면 금지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과 함께 ‘산불방지 기동단속반’을 통한 계도 및 단속 활동으로 불법소각행위를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넷째, 산불진화헬기(산림청 13대, 시군임차 20대)는 20분 이내 출동 할 수 있도록 배치·운용하고 인접 시군 간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필요시에는 소방관서와 군(軍)등 유관기관 가용헬기를 요청해 신속한 진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헬기를 활용한 주불진화 활동이 완료되면 잔불에서 산불이 다시 확산되는 현상이 없도록 지상진화인력을 활용해 진화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공중-지상의 입체적 진화체계도 구축한다. 특히 산불진화 시 ‘산불기기계화시스템’을 사용해 잔불까지 충분히 살수조치 할 수 있도록 힘쓴다.

‘화재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산불발생 원인 및 가해자를 반드시 검거하여 엄정한 법적 조치와 이를 홍보하여 산불을 내면 처벌받게 된다는 경각심을 고취시킨다.

김동근 행정2부지사는 이날 “산불은 예방이 중요하다. 특히 최근 건조주의보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이번 주말과 다음주 산불 위험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각 시군에서는 3~4월중 철저한 계도활동과 예찰활동 등을 통해 산불예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gado333@naver.com

이성재  gado33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성재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서울시 건축상 대상 ‘한내 지혜의 숲’
[포토] 도시재생‧스마트시티 특위 ‘도시재생, 스마트시티를 만나다’ 토론회 개최
밤도깨비야시장에서 인생사진을…
[포토] 에너지시민연대, 에너지의 날 3차 거리캠페인 펼쳐
[포토] 수원시, 새 정부 국정운영 정책설명회 개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