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셀트리온 제2공장 등을 방문해 바이오시밀러 생산 및 품질 관리 실태를 확인하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업 방문과 현장간담회는 바이오 제약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해외시장 진출 확대 등에 필요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날 정진엽 장관은 세계 최초의 바이오시밀러인 셀트리온의 램시마주(류마티스성 관절염 치료제) 등 국내에서 개발된 바이오의약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시판 허가를 획득하는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산업인 바이오 제약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육성정책과 민간의 꾸준한 혁신노력이 결합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현장간담회에서 바이오기업 관계자는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 확대와 제품의 특성상 72시간을 넘지 못하는 세포치료제 등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시설․기술이 함께(턴키) 수출돼야 하므로 정부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을 건의했고, 정진엽 장관은 바이오 제약기업의 현지공장 건설 및 기술이전 협의 시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하고, 중남미 등으로 보건의료 사절단 파견 시 기업 참여를 확대하며, 전문인력 양성 확대 등은 제2차 제약산업 종합계획 수립 시 반영하겠다고 했다.

또한 정진엽 장관은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주’를 개발한 셀트리온의 생산시설을 둘러보며 품질관리 실태를 확인하고, 해외시장 진출 확대에 필요한 정부와 기업 간 협력방안도 논의했다.

한편 정진엽 장관은 셀트리온 제2공장 방문에 앞서,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의 전문 진료 시스템을 한 곳에서 제공하는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인천시 계양구 소재, 2017.3.2일 개원)을 방문했다. 


정진엽 장관은 인천시 및 병원 관계자와 환담에서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의 앞선 시도가 미래 종합병원 발전모델의 성공사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