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핀테크와 물류를 접목한 4PL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최초 동산평가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위킵(주) 장보영 대표이사를 만나 그가 꿈꾸는 혁신적 물류가 무엇인지에 대해 들어보았다.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출범한 ‘물류 스타트업포럼’ 세미나에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물류기술을 접목한 신산업 개발을 통해 전통물류 산업에서 첨단물류 산업으로 탈바꿈 되도록 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 이라고 밝힌바 있다.

따라서 최근 스타트업들은 전통방식을 고수하던 물류기업 간의 사업제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기존 물류보관, 포장, 배송 등의 업무를 소싱하는 3자물류(3PL)서비스에서 IT솔루션 및 금융서비스가 융합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4PL사업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물류영역이 점차적 확대되는 등 물류업계에도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중소상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핀테크와 물류를 접목한 4PL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최초 동산평가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위킵(주) 장보영 대표이사를 만나 그가 꿈꾸는 혁신적 물류가 무엇인지에 대해 들어보았다.

장보영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 위킵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위킵은 중소 상거래 기업의 상품을 기반으로 금융 및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자체개발한 동산평가솔루션(Movables Rating Solution)을 통해 상품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하도록 금융기관에 평가보고서를 제공하고, 스마트물류시스템(Smart Logis System)이라는 통합공급망을 통해 상품을 보관 뿐만 아니라 포장, 배송, 판매대행 등 풀필먼트 물류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킵의 서비스를 누가 이용하나요
온라인마켓, 홈쇼핑, 마트 등에 납품하는 도소매업자,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사, 수출·입을 하는 유통사 등 상품을 기반으로 상거래를 하는 모든 중소기업이 위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류서비스에 금융이 필요한가요
기존 전통적 방식의 물류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혁신을 통해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는데, 위킵이 주목하는 점은 중소 상거래 기업들의 통합공급망(Supply Chain Management)입니다. 실제로 중소기업들이 다양한 상거래를 통해 물건을 소비자에게 유통할 때 물류와 금융, 판매, 정산 등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영세한 중소기업들이 상품을 유통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이 금융입니다. 물건을 매입할 때 자금이 부족하거나, 물건을 매입 후 마케팅 자금이 없거나 또는 판매 후 결제대금 정산이 늦어 운영비가 부족하거나..이렇게 상품은 확보하고 있지만 운영에 필요한 자금이 부족하여 많은 기업들이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물류센터에 물건을 보관하는 상거래 기업에게 물류서비스 뿐만 아니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금융은 어떻게 지원되나요
당사에 보관한 상품에 대해 위킵이 보유한 MRS의 심사보고서를 제휴된 금융기관이나 투자사 등에게 제공하여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상품은 직영으로 운영하는 물류센터에서 안전하게 보관하게 되며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포장, 배송업무를 대행하는 3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판매를 통해 자금을 순환하게 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판매에 따른 수익으로 투자금을 상환하기 때문에 상품의 유동성을 확보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로 상품을 유통시키는 것이 위킵의 차별성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산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동산평가는 크게 5가지로 판매 또는 매입시세를 조사하는 가격평가, 판매량을 평가하는 거래평가, 제품의 상태를 평가하는 제품평가, 시장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시장평가, 기업의 신뢰성을 파악하는 기업평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평가요소들은 자체적인 알고리즘과 할인율을 적용하여 계량모형과 비계량모형 구분하여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동산평가솔루션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위킵의 알고리즘을 통해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평가하던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해서 솔루션으로 개발하고 있고 마지막 개발단계에 있습니다. 5월에 배타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이며, 위킵물류를 이용하는 고객에 우선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후에 시스템 안정화를 통해 API를 개발해 다수의 금융기관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자금이 필요하지 않아도 물류대행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위킵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이기는 하지만, 당장 자금에 대한 이슈가 없으면 물류서비스만 이용해도 가능합니다. 위킵에서 제공하는 SLS 스마트물류시스템으로 상품관리, 물류, 판매, 정산 등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위킵과 제휴된 전문 기업 삼영물류의 현장 운영으로 오배송을 줄이고 철저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킵의 수익구조는 무엇입니까
동산평가솔루션을 제공하며 일정부분의 수수료를 수취할 계획이며, 물류서비스에 대한 수익과 동산처분에 대한 수익 그리고 온라인 판매대행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어 다양한 수익구조로 회사의 건전성을 높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킵의 비전이 있다면
위킵의 비전은 바로 ‘혁신과 상생’입니다. 시시때때변 화하고 발전하는 커머스 시장환경 속에 항상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유통하는 국내 상거래 기업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이들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을 극대화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할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시도되지 않았던 비즈니스를 현실에 접목시키고 만들어 가는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위킵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력을 더욱 고도화해서 국내 최초, 그리고 글로벌 최고의 핀테크 물류 기업으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