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금융·경제
서울 74개 특성화고 전담 취업지원관 배치
[환경일보] 이정은 기자 = 서울시가 서울 소재 74개 특성화고 전체에 ‘전담 취업지원관’을 배치해 취업상담과 일자리 알선은 물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특성화고현장실습장 점검을 통한 현장실습생의 노동권익 보호에 나선다.

이와 함께 민(기업)-학(특성화고)-관(시·교육청)이 긴밀하게 협력해 학교별 특성에 맞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해 현재 54.7%(서울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인 서울 특성화고 취업률을 양질의 일자리로 2018년까지 60%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학벌보다 능력이 중시되는 고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체 특성화고 대상 전담 취업지원관 배치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노동권익 보호 지원 ▷체계적 취업지원프로그램 연중 운영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2017 특성화고 취업지원계획’을 27일 발표했다.

특성화고는 산업·직업에 필요한 우수한 기술·기능인재양성이 목적인 학교로 현재 서울시내에는 총 74개(상업계 40, 공업계 30, 마이스터 4)가 있다.

이번 계획은 민관학이 협력해 체계적인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업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 동시에 특성화고 졸업생 채용을 확대하는 것과 특성화고 재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와 함께 근로보호의 사각지대에 노출된 특성화고 현장실습생의 노동권익 보호를 위해 현장실습생에 대한 밀착지원도 함께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해 1월 실시한 특성화고 현장실습 실태점검(교육부)에 따르면 74개 특성화고 3학년 재학생 1만,191명 중 진학자 등을 제외한 7437명이 5295개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했고, 모니터링 결과 ▷표준협약미체결 4건 ▷임금미지급 3건 ▷부당대우 5건 ▷근무시간 초과 18건 등의 권익침해가 확인됐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오는 6월부터 74개 전체 특성화고에 ‘전담 취업지원관’을 배치한다. 학교별로 배치된 취업지원관은 주 5일, 1일 8시간 학교에 상주하면서 특성화고 재학생을 위한 취업상담과 컨설팅은 물론 취업처 발굴 및 일자리 알선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9월경부터 시작되는 현장실습 시기에 맞춰 실습생 권익보호를 위한 현장 방문과 근무환경 모니터링, 현장면담 등도 실시한다.

해당 학교에 배치된 취업지원관은 6월부터 3학년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취업상담과 멘토링을 밀착실시해 정서적 유대감 및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현장으로 배치되기 전 서울노동아카데미와 연계해 노동인권·노동상식 등 근로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한다.

현장실습이 시작되면, 실습생에 대한 정기적인 전화·문자 등의 모니터링과 함께 연말까지 2회에 걸친 현장방문을 통해 근무환경과 실습생들의 권익침해 여부를 철저히 확인한다.

9~10월 실습생 배치직후 1차 방문을 통해 현장실습표준협약서 작성여부, 유해위험업무 배치 여부 등을 살피고, 11월~12월 2차 방문 시에는 근로시간, 임금체불 여부 등에 대한 항목을 살핀다.

위법사항이 있거나 권익침해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에 대해서는 고용청에 근로감독을 요청해 시정조치 또는 사법처리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120다산콜와 카카오플러스친구에 현장실습생들이 불합리한 처우를 받았을 때 수시로 신고할 수 있는 창구도 마련한다. 전화·카카오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신고하거나 상담을 요청하면 특성화고 현장실습 전담 노동옴부즈만이 관련 사항에 대한 심층상담을 실시하고 조치가 필요할 경우 노동권리보호관 등과 연결해 무료구제절차를 진행한다.

서울시는 궁극적으로 특성화고 재학생들의 진로·적성에 맞는 현장과 양질의 사업처 발굴이 필요하다며, 모니터링 및 점검 결과 등을 반영해 적합한 기업체와 학생들을 연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press@hkbs.co.kr

이정은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SL공사, 협력업체와 합동 체육행사
[포토] 제3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포토] '인공위성을 통한 미세먼지 측정과 정보 활용 방안' 토론회
[포토]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포럼
정세균 의장, 국제기능올림픽 선수단 초청 오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