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실무공무원 대상 처음으로 전문교육 실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19일 서울·경기·인천·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6월7일까지 자치단체 자치법규 실무공무원을 대상으로 자치법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에는 17개 시도, 226개 시·군·구 자치법규 담당 실무공무원 약 300여 명이 참여하며,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눠 순회하며 실시된다.

자치법규 실무 공무원 교육은 자치법규과 신설 이후 시·군·구 담당공무원들을 포함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점을 고려하여 그동안의 현장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는 간담회 시간도 갖게 된다.

특히 시·군·구의 자치법규 실무 전담인력은 지자체 평균 1명으로 자치법규 업무 외에 조직, 예산, 서무 등의 업무와 겸하고 있어 전문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공별로는 법학 18.6%, 행정학 16.3%으로 비전공자 비율이 65.1%로 월등히 높으며 근무경력은 15개월로 나타나 자치법규 실무공무원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교육은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 생활과 밀접한 자치법규를 담당하는 교육 대상자들의 특성 및 실태 등을 고려해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현업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세부적으로는 자치법규 입안 체크리스트, 자치법규의 구성 및 조문 형식, 개정안 작성방법 등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과 최근 지자체에서 사전 보고된 자치법규 등의 쟁점사항 심사 사례 등을 중심으로 상세하게 교육할 예정이다.

또한 실무 현장에서 업무 처리에 어려움이 있는 현안 자치법규에 대한 질의를 사전에 받아 교육생들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타 지자체와 업무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시·군·구 자치법규 실무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일선 현장의 소리를 청취하고 지자체 자치입법 전문성 향상을 위한 내실 있는 교육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press@hkbs.co.kr



김영애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2017 지속가능발전 보고대회
SL공사, 협력업체와 합동 체육행사
[포토] 제3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포토] '인공위성을 통한 미세먼지 측정과 정보 활용 방안' 토론회
[포토]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포럼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