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서울환경영화제와 함께하는 그린포럼’이 19일 이대 ECC 이삼봉홀에서 열렸다.



[환경일보] 이찬희 기자 = 황사와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로 인한 시민들의 경각심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기후변화가 전쟁 등 세계의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안병옥 소장은 19일 열린 ‘서울환경영화제와 함께하는 그린포럼’의 발제자로 나서, 기후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큰 차원에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기후변화는 ‘대기 정체를 유발해 미세먼지를 가중시키는 요인’을 해석하기 위한 환경 현상으로 인식됐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주장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안병옥 소장


지난해 6월 세계보건기구(WHO)는 2030년부터 2050년까지 기후변화로 인해 매년 25만명이 목숨을 잃게 되며, 이로 인한 경제적 비용이 20억~40억달러에 달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발제에 나선 안 소장도 “서울과 경기도 인구를 합한 수준인 연평균 2150만명이 기후변화 때문에 난민으로 전락하고 있다”며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특히 심한 곳은 유혈·무력사태가 벌어졌던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와 IS 등이 대표적이다. 기후변화가 분쟁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그 위험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정치적, 군사적, 인종적 등 분쟁요인이 있는 상황에서, 기후변화는 전형적인 연쇄효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우리나라 국방부가 기후변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기후변화가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지난 2003년 미 국방부의 기밀문서가 영국 언론에 유출된 사건이 있었다. 당시 유출된 보고서는 기후변화로 인해 미국이 국가 안보적인 차원에서 25~30년 안에 불안정한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미국의 경우, 한국과는 달리 기후변화로 인한 국가안보 위협에 대해 보고서를 발표하는 등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독일의 경우도 오래전부터 기후문제를 국가 안보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안 소장은 “독일은 다른 지역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와 식량 자연재해 등 자국의 안보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 일찍이 연구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어진 질의 시간에는 ‘미세먼지 정책은 환경 외부효과를 반영하지 못했으며, 경제학 시스템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실패했다. 시민들은 석탄 및 석유가 다른 에너지원보다 싸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이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대해 안 소장은 “만약 전기요금이 올라간다 하더라도 인간이 지불해야 될 환경비용에 대해 전기요금을 인상할 요인이 있다면, 받아들이는 것이 민주시민의 자세일 것”이라며 최근 화두로 떠오른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돈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인식의 변화가 있어야 경제학적인 측면에서도 동기부여가 된다”며 경제적인 정책에 앞서 철학이 바탕이 돼야 할 것을 주문했다.


seanllic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