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이정은 기자 = 서울시 대표 공공일자리인 ‘서울형 뉴딜일자리’ 참여자 2명 중 1명은 사업 종료 후 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형 뉴딜일자리’는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해 시민생활에 편의를 제공하고, 청년을 비롯한 참여자들에게는 일 경험과 전문교육 등을 통해 사업 참여 후 민간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울시 대표 공공일자리이다.

서울시는 2016년 뉴딜일자리 참여자 중 참여가 종료된 1347명을 대상으로 취·창업 여부를 조사한 결과, 총 701명이 취업에 성공해 취업률 52%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5년 42.2%에 비해 9.8%p 상승한 결과다. 참여했던 뉴딜일자리와 관련된 분야에 취업한 인원도 30.1%(406명)로, 2015년 25.5%에 비해 4.6%p 높아졌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월20일부터 5월24일까지 약 5주간, 전화설문 및 일자리사업통합정보시스템(일모아)을 활용해 취창업여부 및 공공/민간 등 취업기관 종류, 뉴딜일자리 관련 분야로의 취업여부 등의 항목에 대해 진행됐다.

실제 참여자들의 취업분야를 살펴보면, ‘에이즈신속검사 전담 검사요원’의 경우 국내 대표 종합병원과 보건소 등에 취업했으며, ‘서울에너지설계사’ 참여자들은 환경공단, 환경분야협동조합, 민간환경기업 등에서 일하고 있다. 이외에도 ‘박물관 학예전문직’, ‘시립미술관전시큐레이터’ 참여자들은 다양한 분야의 박물관·미술관, 미술관련잡지사 등에서 역량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는 이렇게 매년 뉴딜일자리 참여자들의 취업률이 늘고 있는 이유를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고, 이와 동시에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과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받아 직무역량 향상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올해에도 사업 종료 후 참여자들이 원하는 민간분야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최대 23개월간 안정적 근무, 풀타임·파트타임 자율적 근로시간 선택, 연간 500시간 직업훈련, 자격증 응시비용 지원, 1:1 멘토 상담 등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13년부터 공공일자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서울형 뉴딜일자리’를 통해 현재까지(2017.5.15일 기준) 총 1만4046개의 일자리를 직접 창출해 시민들에게 제공했다고 밝혔다.

특히 시·출연기관·자치구 수요조사와 청년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청년들이 일하기 원하는 경제, 복지, 문화 등 여러 분야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는 점과, 참여자들이 주요 시책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행정 혁신은 물론 공공서비스 확대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다.

실제로 ‘도시재생 활동가’는 창신·숭인, 서울역 등의 지역에서 지역 마을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지역민 참여프로그램 및 홍보 콘텐츠를 개발해 시민주도의 도시 재생을 앞당기고 있으며 ‘에너지 설계사·복지사’는 시민들에게 전문적인 에너지 컨설팅, 취약계층 거주시설에 대한 LED 전구 교체, 방한·방풍 시공 등을 통해 원전하나줄이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뉴딜일자리 참여자들의 노동권익과 근무환경 향상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

첫째, 뉴딜 참여자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해, 그간 일요일과 근로자의 날, 선거일에만 인정되었던 유급휴일을 설날, 추석, 국경일 등 관광서에서 정한 공휴일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유급휴일은 매년 약 14일 정도 늘어, 뉴딜 참여자의 안정적인 휴식 보장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둘째, 전문교육기관을 선정해 뉴딜 참여자가 구직에 필요한 역량강화 활동을 스스로 설계‧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실질적인 취창업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뉴딜일자리 홈페이지를 개설해 상시 진행되는 뉴딜일자리 참여 접수 시스템을 구축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시민들과 실시간 정보 교환 등 쌍방향 소통도 강화한다.

서울시 유연식 일자리노동정책관은 “뉴딜일자리는 전문적인 분야에서 경력과 일경험을 쌓아 민간일자리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공공일자리의 새로운 혁신모델”이라며, “타 지자체로의 확산과 함께 모델 운영에 있어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해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