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한 20~80대 성인 아토피 환자 수의 연도별 추이를 살펴보면, 2010년 31만 9052명에서 2015년에는 36만 968명으로 5년 새 4만여명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성인아토피 인구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현대인들의 만성적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수면시간,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다양한 면역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서, 아토피성 피부질환을 앓는 등의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성인 시기에 접어든 후 나타나는 아토피 증상은 생각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수시로 피부가 가렵고 따가우며 한여름에도 반팔을 입기가 꺼려지거나, 심한 경우 원만한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힘든 단계까지 갈 수도 있다.

이에 성인아토피를 앓는 많은 이들이 아토피에 좋은 로션이나 크림, 보습제, 천연비누 등을 사용하거나 피부과나 한의원, 병원 등을 방문해 고가의 연고나 치료제 등을 처방 받기도 한다. 하지만 아토피는 근본적인 원인의 해결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완치되기 힘든 피부염 질환이다.

아토피에 좋다는 다양한 전용크림을 사용하거나 치료법을 감행해보아도 아토피 증상이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자신에게 성인아토피가 발생한 원인과 이유부터 탐색해보는 것이 좋다.

보통 성인 아토피의 대부분은 스트레스가 주원인인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자신에게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 이를 꾸준히 실천하여, 스트레스를 차츰 줄여나가는 것이 아토피 증상 개선을 위한 첫 실천법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아토피성 피부로 변하여 피부염 증상이 심화된 경우라면 후속적인 처치 방법으로, 아토피 증상을 개선시켜줄 수 있는 순한 성분의 클렌징제품과 로션, 크림, 오일 등의 보습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아토트로 바디 워시’와 ‘아토트로 페이스 워시’는 식품의약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아토피 피부염 보습 목적의 의약외품이다.

천연 유래 세정 성분을 함유해 피부에 무리한 자극을 주지 않는 약산성 클렌저 제품이기 때문에 연약한 아기 피부부터 예민한 성인 피부까지 모든 연령이 사용 가능하며 로션이나 크림 등 아토피 보습제를 사용하기 전 단계에 사용해준다.

또한 땅콩에서 추출한 오일을 이용한 성분과 코코넛 유래 식물 세정 성분이 함유돼 피부에 비타민E를 공급해줌과 동시에, 악 건성 피부와 아토피성 피부를 촉촉하게 보호해줘 피부염을 앓고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예민하고 민감한 복합성 피부를 가진 이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성인아토피는 영유아기에서 발생하는 아토피 피부염과 다르게 그 원인이 비교적 뚜렷한 편이기 때문에, 성인아토피의 주원인인 스트레스를 줄여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1차적인 해결법이다. 한편 이미 증상이 악화된 성인아토피의 경우라면, 별도의 아토피 전용 로션과 크림, 오일 등의 보습제를 필히 사용해줄 것을 권하며, 피부염으로 인한 색소침착과 각질 등의 증상이 매우 심각하다면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 후 아토피 치료제와 연고, 약 등을 처방 받는 것을 추천한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