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업 기후변화 대응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창길 원장과

APEC기후센터 정홍상 원장(왼쪽부터)  <사진제공=APEC기후센터>


[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APEC기후센터(APCC, 원장 정홍상)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창길)과 지난 6월27일 전라남도 나주에 있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본관에서 ‘농림업의 기후변화 대응 관련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가뭄‧폭우와 같은 극한의 이상기후 현상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근래에는 높은 강도와 복잡한 형태의 이상기후 횟수가 잦아져 특이한 현상이 점차 평범한 현상으로 바뀌는 뉴노멀(New Normal)로 굳어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온도와 강수 등 기후에 민감한 농림업 분야의 경우 가뭄 및 집중호우 발생횟수가 증가해 상습피해지역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이상기후에 노출된 작물‧가축‧수목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어 최근의 기후변화를 반영한 효과적인 농림업 정책의 수립과 발굴이 시급해졌다.

이에 따라 APEC기후센터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림업 분야 기후변화 대응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상기후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연구·사업 협력 ▷이상기후 및 기후변화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국내·외 사업정보 공유 및 공동사업 개발 ▷국제 교육·연수 프로그램 공동 개발·운영 ▷연구인력 간 교류협력 추진 계획을 협약했다.

APEC기후센터 정홍상 원장은 “APEC기후센터는 기후정보의 생산·응용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림·농촌 분야에 대한 경제·사회적 연구 및 적용이라는 기관 특성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향후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위해 양 기관 간의 협업 및 시너지(동반상승)효과 창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 기관 간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APEC기후센터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우선 동남아시아의 라오스에 지역 맞춤형 ‘기후스마트 농업 기법’의 도입과 관련한 공동연구를 2017년 하반기부터 수행할 계획이다.

kek110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