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제주자치도는 오는 8월부터 주요 관광명소 및 버스에서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존을 확대 구축하여 기가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공공 와이파이는 관광객 유동인구가 많은 관광명소를 중심으로 주요관광지 118곳, 올레길 출입구 32곳, 해안도로 21곳, 테마거리 19곳, 숲길 6곳, 전통시장 10곳 등을 대상으로 620대를 설치한다.

특히, 오는 8월 교통체계개편에 맞추어 버스 환승장 49곳에 대하여 추가로 설치되고, 시내·외 버스 493대, 저상버스 28대, 마을버스 8대 등 총 529대 버스에 LTE급 와이파이가 설치되어 이동 중인 버스 안에서도 모든 탑승객이 끊김이 없이 무료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구축되는 공공 와이파이는 고기능/고성능 기가 와이파이(Giga Wi-Fi) 기술을 적용하여 많은 관광객이 동시에 접속해도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므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마트 관광 콘텐츠 서비스도 원활하게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공공 와이파이 이용방법은 Free Wi-Fi 스티커가 부착된 장소에서‘JeJu Free Wi-Fi’를 선택하여 최초 1회만 인증 받으면 계속적으로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공 와이파이 접속 인증은 회원가입 등의 불필요한 과정 없이 간단한 정보(국적, 성별, 나이, 방문목적)만 입력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수집된 정보는 빅데이터 자료로 분석(관광객의 이동경로, 체류시간, 체류위치 등)되어 도민, 관광객, 기업 등에 공공데이터로 제공된다.

제주도 노희섭 정보융합담당관은 “이번 사업으로 청정과 공존의 제주 미래비젼 창출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ICT 신기술을 연계한 스마트관광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도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공공 와이파이존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서 관광객과 주민들이 편리하게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재주도는 지난해까지 도 전역 주민센터, 복지시설, 전통시장 등 다중 이용시설 및 관광지 840개소에 공공와이파이 1,971대를 설치하여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h6114@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