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에 테마, 디자인 입히니 지역 대표 랜드마크 가능성도 높아져

[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최근 유럽풍이나 럭셔리 등 다양한 테마와 디자인을 특화한 상업시설이 주목 받고 있다. 지역마다 우후죽순 늘어난 상업시설 탓에 다른 수익형 상품과는 달리 차별성과 경쟁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함이다.

또한 지역 내 랜드마크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고 자연스레 집객 효과까지 탁월해 가격상승 여력이 충분하다. 최근에는 이국적인 유럽풍의 테마부터 아이를 위한 뽀로로파크 등의 상업시설을 조성하기도 하고 디자인 전문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외관 디자인 특화설계에 나서기도 한다.

테마와 디자인을 특화한 성남시에 위치한 호반건설 ‘판교 아브뉴프랑’의 경우 스트리트형의 프랑스 거리를 모티브로 한 이국적인 풍경 연출을 통해 기존 상권과 차별화에 성공했다.

현재 이 곳은 판교신도시를 대표하는 문화·관광 명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가격도 주변 상가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 상가 공시지가는 지난해 말 기준 3.3㎡당 2,491만원으로, 인근 상가건물보다 740만원가량 높다.

이외에도 국내 최대 복합쇼핑상업시설로 지난해 개장한 ‘스타필드 하남’도 쇼핑, 레저, 힐링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원데이 트립을 테마로 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테마나 디자인을 특화 해 분양하는 상업시설이 주목 받고 있다. 바로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12-1블록, 11-1블록에 들어서는 ‘그랑파사쥬(시공: 현대엔지니어링)’가 주인공이다.

미사역 초역세권에 위치한 복합상가인 ‘그랑파사쥬’는 지하 1층~지상 3층, 608개 점포로 구성되며 연면적 약 95,490㎡ (구, 약 2만9천평) 규모로 미사강변도시 내 상업시설로는 최대 규모다. 또 현대엔지니어링이 짓는 ‘힐스테이트 미사역’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로 두 개 블록 총 2024세대의 고정 배후수요도 확보했다.

특히, 프랑스 테마설계에 걸맞게 내부를 꾸며 고객을 유인하고, 오래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일단, 프랑스 각 지역의 유명 광장과 거리를 테마로 쇼핑공간을 문화공간으로 차별화했다. 실제로 내부 설계에는 라 빌레트 공원, 콩코르드 광장, 에투알광장, 샹제리제거리 등을 형성화한 설계가 곳곳에 적용될 예정이다.

여기에 최근 쇼핑트렌드인 스트리트형 설계에 프렌치 건축양식의 하나인 돔형 천정을 도입해 쾌적성과 가시성을 배가시켰다.

모이기 쉽고, 머물기 좋아 높은 수익률 기대…

그랑파사쥬는 대형 앵커테넌트인 CGV를 확보한 점도 눈길을 끈다. 앵커테넌트란 집객효과가 뛰어난 입주업체를 일컫는 용어로 대규모 할인점, SSM, 영화관, 대형서점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랑파사쥬는 앵커테넌트 중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멀티플렉스(CGV)의 입점이 확정되어 있고, 대형서점, SSM, 키즈파크 등도 입점이 용이해 투자자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해 볼만 하다.

더불어 망월천 수변공원과 연계한 보행동선을 확보하여 쾌적성까지 높였다. 주변에는 미사리 경정장, 가야공원 캠핑장, 검단산 등도 가까이 있어 이들 지역의 이용객까지 수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규모 택지지구 내 조성돼 풍부한 배후수요 자랑

한편, 미사강변도시는 3만8000여 가구, 9만4000여 명을 수용하는 대규모 택지지구(출처: 하남시청)로 서울 강동구와 맞붙어 있어 서울 생활권에 손색이 없고, 한강을 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춰 인기 높은 택지지구다.

특히 올림픽대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어 서울 강동권을 아우르는 광역 수요 확보도 용이하다.

지난해 조성사업이 완료된 고덕첨단업무단지에는 현재 삼성엔지니어링, 세스코, 세종텔레콤 등이 입주해 있고, 고덕상업업무 복합단지가 2020년, 엔지니어링 복합단지가 2019년 준공을 목표로 한창 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향후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그랑파사쥬’는 매머드급 복합상가로 벌써부터 지역 랜드마크로 발전이 기대된다”며 “입지적 장점과 규모, 이색적인 테마 등 장점을 골고루 갖춘 상업시설로 조성되는 만큼 수익형부동산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랑파사쥬의 견본주택은 서울 강남구 자곡동 364번지 자곡사거리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