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제주자치도의회가 제11회 대한민국의정대상에서 종합 대상을 비롯한 3관왕을 차지하는 영예를 얻었다.

대한민국 의정대상은 전국의 지방의회 중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주민을 위한 성과주의 행정으로 지역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지방의회를 선정해 타의 모범의 되게 하고자 지난 2007년 제정됐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하고 있으며, 전국 기초 및 광역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의정역량강화 노력과 지역발전 기여도를 전문가 및 주민들의 평가를 통해 선정 한다.

제주도의회는 올해 종합 대상을 비롯해 하민철 의원이 최고위원장상을, 이선화 의원이 최고의원상을 각각 수상했다.

기관부문 종합대상과 2개 분야의 의원 개인부분 수상 등 3관왕을 차지한 것은 대한민국의정대상 사상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10대 도의회 후반기 의정은 '변화와 혁신 도민과 함께 하는 창조의정'을 슬로건으로 정책대안과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창조의정, 도민의 참여와 배려 속에 공감하는 의정,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민생의정을 목표로 의정활동을 펼쳤다는 평을 받았다.

주요 의정 성과로는 다양한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해 전국 최초로 의회, 제주도, 교육청이 함께 참여하는 제주정책박람회를 개최한 것을 비롯해,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간담회 및 토론회와 현장방문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도민의 입장에서 고민해 도민의 주인이 되는 의정활동을 추진했다.

또한 정기적인 도청, 교육청과의 정책협의회를 통해 정책협력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불합리한 제도 정비 및 사회적 약자지원 조례 제·개정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입법기관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했다.

전국 의회 및 국외 의회등과 활발한 교류 활동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의 위상제고에 기여했고 제주도민의 현안사항인 해군기지 구상권 해결을 위해 국회 및 중앙 정부의 협조를 구하는데도 앞장서 왔다.

특히 제주 현대사의 상처로 남아있는 4·3사건의 치유를 위해 4·3특위를 구성해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신고 상설화 촉구 결의안을 대통령 및 국회의장 전달하고 위령사업에 대한 국가지원 확대를 건의하는 등 4·3사건 관련 현안사항을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이밖에도 제주고유의 제주해녀문화 유산을 세계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대정부 건의안 채택 추진, 국회 공청회, 언론 기고 등 국가적 의제 형성 계기를 마련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주 해녀 문화 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 및 국가 유형 문화재로 지정되는데 기여했다.

최고위원장상을 수상하게 된 하민철 환경도시위원장은 지난 2014년 제10대 의회에 3선의원으로 당선돼 후반기 환경도시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 개정등을 통해 제주도내 지역사회의 부작용 해소 및 지속가능한 도시 및 환경 정책 기틀을 마련하고 도민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정책에 반영해 도민을 우선으로 하는 의정활동에 노력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고의원상을 수상하게 된 이선화 의원은 제주도의회 의정 사상 첫 '여성 선출직 의원'으로 당선돼, 제10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전국 17개 시·도 운영위원장 협의회 정책위원장 및 사무총장으로 활동하면서 제주해녀문화를 전국과 세계에 알리고자 노력해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원도심 문화예술거점 공간 조성에 앞장서서 원도심 재생에 기여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수상 받게 됐다.

신관홍 의장은 "이번 대한민국의정대상 기관부문종합대상 개인부문 최고위원장상 및 최고의원상 수상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도민의 대표기관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도민의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