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를 비롯한 경원축 5개시.군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 한마음

[포천=환경일보] 김인식 기자 = 경원축 지역행복생활권협의회는 지난 10일 경기섬유지원센터에서 포천시(시장 김종천)ㆍ동두천시ㆍ의정부시ㆍ연천군ㆍ양주시 등 5개 시장ㆍ군수와 기업인,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의 경원축 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경원축 협의회 5개 시ㆍ군이 경기북부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나갈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경원축에 유치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함으로써 마련됐다.

상생 발전을 위해 한자리에 모인 5개 시ㆍ군의 시장ㆍ군수는 경기북부 신 성장 동력 확보와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등 상생발전을 위한 테크노밸리의 성공적인 경원축 유치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한마음으로 결의했다.

또한, 유라시아 경제권 진출의 통로이자 통일한국의 전진기지로서 테크노밸리 유치에 최적의 입지를 가진 경원축에 4차 산업혁명의 신성장 거점단지를 조성해 상생 발전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것을 상호 협력하고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남ㆍ북 분단이후 60년이 넘도록 국가안보와 공익을 위해 각종 규제 등 불편을 감수해 온 접경지역인 경원축에 IT산업과 함께 경기도의 약 8.7% (2014년 제조업체 수 기준)를 차지하는 제조업 생산기반을 활용한 제조-서비스 융합형 기업유치로 제조업의 혁신과 산업구조 고도화를 통해 경기도의 4차 산업혁명 First-Mover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경기도 국가발전 전략과제’의 견인차 역할 등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경원축 협의회 5개 시ㆍ군은 상호 협력을 통해 판교·광교 등 경부축과 고양~상암~광명·시흥 등 서부축을 잇는 신 성장 동력축을 확보하고 경제·산업 인프라 개선과 상생을 통한 포용적 성장의 기회를 마련할 테크노밸리 유치에 사활을 걸고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종천 포천시장은 “경원축 생활권에 경기북부 테크노밸리가 유치되면 그동안 국가안보와 중첩규제로 소외된 경원축 지역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각 시ㆍ군에서도 유치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오늘 협약식을 계기로 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해 공동으로 대응해 우리 생활권에 꼭 유치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원축 지역행복생활권 5개 시․군은 기존의 행정구역 경계를 초월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등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공간 마련을 위해 2014년 1월 28일 구성되어 현재까지 상생 협력 체계 구축 등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