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해군기지로 사용돼 곳곳에 역사의 흔적 남아

[환경일보] 김원 기자 =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은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백섬 지심도가 일제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지닌 섬에서 관광명소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지심도는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리에서 동쪽으로 1.5㎞ 해상에 위치한 섬으로, 하늘에서 내려다본 섬의 모양이 ‘마음 심(心)’자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섬 전체가 동백나무 숲으로 우거져 3~4월경 동백꽃이 절정을 이루는 아름다운 곳이지만, 섬 곳곳에는 일제강점기의 아픈 역사의 흔적들이 남아있다.

일본 제국주의 시절 해군기지로 사용되었던 지심도에는 당시에 설치된 일본군 소장 사택, 탐조등 보관소, 방향지시석, 포진지, 탄약고 등이 남아 있다.

현재는 카페가 된 일본군 소장 사택 <사진제공=국립공원관리공단>

현재 카페로 사용 중인 일본군 소장 사택은 1938년 1월27일 준공된 전형적인 일본 목조식 가옥으로, 당시 지심도에 주둔했던 일본 해군기지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소 등 부속 건물들이 함께 있다.

탐조등 보관소는 지심도로 접근하는 선박이나 사람들을 감시하고자 탐조등을 보관했던 장소로 당시 일본군이 사용했던 탐조등은 직경이 2m 정도로 빛의 도달거리가 약 7~9㎞까지 이르렀다.

일제강점기 때 함포 요새 역할을 했던 지심도에는 4개의 포진지가 설치됐는데 지금까지 원형이 남아 있다. 포진지 바로 뒤편에는 탄약과 포탄을 저장하던 지하 벙커식의 콘크리트 탄약고가 있다.

흔적만 남은 일본군 포진지 <사진제공=국립공원관리공단>

일본군의 주둔 흔적이 고스란히 남은 지심도는 광복 이후 군사적 요충지로 우리나라 국방부의 관리를 받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돼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유인도 중 자연생태가 가장 잘 보존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3월 이후 지심도는 국방부 소유에서 거제시 소유로 전환됐으며, 아픈 과거를 딛고 관광명소로 탈바꿈하면서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탐방객 13만명이 방문하는 등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심도는 경남 거제시 1.5㎞ 해상에 위치한 섬이다. <자료제공=국립공원관리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는 거제시 청소년수련관과 함께 지역 소외 계층아동을 대상으로 지심도 곳곳을 설명하는 ‘썸 앤 섬’ 프로그램을 연간 15회 운영하고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 이승찬 동부사무소장은 “이제 지심도는 아픈 기억에서 벗어나 자연과 생태,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동백꽃 섬으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새로운 명소로 거듭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