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섭 회장.

[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한국심리학회는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연차학술대회에서 조현섭 교수(총신대학교 중독재활상담학과)가 제49대 차기 한국심리학회장(2018년-2020년)으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한국심리학회는 1946년에 창립돼 71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심리학회 산하에 15개 분과학회(임상, 상담, 산업 및 조직, 사회 및 성격, 발달, 인지 및 생물, 문화 및 사회문제, 건강, 여성, 소비자광고, 학교, 법, 중독, 코칭, 심리측정평가)가 있고, 등록된 회원이 2만 여명으로 우리나라 인문사회계열에서 가장 큰 학회로 인정받고 있다.

한국심리학회에서는 심리학을 기반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성숙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회원들에게 심리학 지식과 기술창조를 향상시키기 위해 학문간 공동연구와 학술활동 및 국제적인 다양한 학술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질적으로 우수한 심리학현장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문가제도를 실시하면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재교육을 시키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심리학의 사회적 공헌을 확대하기 위해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뿐만 아니라 심리학적인 지식을 국민들에게 보급하는 일 등도 진행하고 있다.

중독의 대모라고도 불리우는 조현섭 교수는 임상심리학과 발달심리학을 전공한 심리학자로 27년 동안 알코올, 마약, 도박,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등 주요 중독분야에 종사하면서 우리나라의 중독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 왔다.

또한 조현섭 교수는 학자이면서 공무원 등 다양한 이력을 소유하고 평생을 현장에서 일하는 임상가로 행정력, 추진력, 실행력 및 리더쉽을 갖춘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한국심리학회의 숙원인 심리서비스 법 등을 제정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조현섭 교수는 지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관하는 제 30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이해 국가 유공자 포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