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글로벌스쿨 신병일 이사장

자녀가 자유로운 교육환경에서 글로벌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라며 조기 유학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경제적 부담은 물론 가족과의 이별 등 감내해야 할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경기글로벌스쿨’은 해외 조기유학 없이도 국내에서 어학능력은 물론, 글로벌 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학업역량과 인성을 갖출 수 있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상급학교 진학을 지원하고 있다.

도심 속 글로벌 교육 현장, 경기글로벌스쿨에서 신병일 이사장을 만나봤다.

Q. 경기글로벌스쿨의 교육 철학은 무엇인가?

대안학교란 공립학교에서 적응 못한 학생들이 와서 자유분방하게 공부하는 곳이 아니다. 진정한 대안학교의 의미는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여 적성에 맞는 전공과 직업을 찾게 해주는 것이다.

즉, 국영수 성적으로 수직 분류되던 학생들을 수평 관계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공부의 범주를 넓게 본다. 먹는 것 좋아하고, 꾸미기 좋아하는 아이들이 영어를 완벽하게 하는 쉐프, 헤어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지 말란 법도 없다. 이들도 당당한 글로벌 엔지니어로 분류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 학교가 꿈꾸는 글로벌 인재이다.

이를 위해 각종 학생 클럽 활동과 리더십 활동, 봉사활동, 학생회, 외부 활동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들 표정이 밝고 행복해 보여서 좋다.

Q. 대안교육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되겠다. 교육 커리큘럼은 어떠한가?

초등부의 경우 원어민 전담교사를 배치하여 학생들이 영어만큼은 자유분방하게 구사할 수 있게끔 지도하고 있다. 수시로 야외체험학습을 나가 다양한 문화체험을 하게 하고, 다양한 예체능 프로그램을 통한 간접경험을 중요시 하고 있다.

중〮고등부와 동일한 등하교 시간으로 인하여 여유 있는 학사일정을 진행할 수 있는 것 또한 큰 장점이다. 중등부의 교육목표는 재미있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통해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지 찾게 해주는 것이다.

개개인의 학습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학생의 현 상태를 파악하여 수준별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등부의 경우 자기주도학습을 기반으로 한 학습을 통해 스스로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시킨다. 개인 맞춤 컨설팅을 통하여 개개인에 맞는 대학 진학을 준비해 주고 있다.

Q. 헝가리의대를 대비할 수 있는 심층 프로그램도 있던데.

헝가리 의대의 한국 대표 사무소로써, 의대와 약대 진학 예비반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헝가리 의대와 약대는 2015년에 한국 국시원 인증이 통과되어 졸업 후, 한국에서 의사와 약사 시험을 볼 수 있다. 또한 독일, 스위스, 스웨덴과 같은 유럽국가에서도 의사로 활동할 수 있다.

헝가리 의대 전담 선생님의 지도아래 학교에서 기숙하며 헝가리 의대 진학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Q. 무엇보다 학생들의 진로, 진학 현황이 중요할 것 같다. 어떠한가?

국내와 해외 유수의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특히 경기글로벌스쿨은 미국고등학교졸업 인증으로 별도의 검정고시 없이 미국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그 동안 미 명문대를 비롯해 미국 대학 상위 2~30위 권 안팎의 대학에 다수 입학했고, 또 해외 각지의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고 다니는 학생들도 많다. 국내 대학 진학과 관련해서는 연대, 고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중앙대, 건국대 등의 대학 합격생을 배출했다. 진로는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다.

Q. 학생들이 영어 수업을 어려워하진 않나?

기숙사 학교라 아이들이 영어 환경에서 생활하고 수업하다 보니 학교에서 3~4년 정도 생활하면 영어권 나라에 가더라도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적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어수업을 3개의 클래스로 나누어 수준별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자 수준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다.

Q. 파주에 제2캠퍼스 설립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다.

파주 3,000평 부지에 경기글로벌스쿨 파주캠퍼스를 설립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아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자신의 꿈과 적성을 찾아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며, 한국 경기 북부 지역의 명문 보딩 스쿨 설립이 내 인생의 마지막 꿈이다.

Q. 도심 속 글로벌 교육 세상…경기글로벌스쿨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와 헝가리 의대 준비반을 운영하며 글로벌 역량과 인성을 갖춘 창조적 인재 양성이 교육 목표이다. 미국교과서를 바탕으로 원어민, 교포 수업으로 진행하며 개개인의 특성을 살린 맞춤형 교육과 프로젝트 수업, 토론식 수업이 강점이다. 또한 동아리 활동, 학생회 활동, 리더십 활동, 봉사 활동, 다양한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AP, SAT, ACT 등을 개별 지도하며 각종 교과 및 비교과 활동 등 누적되어 밀착 관리되는 포트폴리오는 국내외 대학 진학에 최적의 자료가 된다. 교내에 기숙사가 운영되며, 강당, 도서관, 헬스장, 탁구장, 농구장, 식당, 기숙사 등이 마련돼 있다. 파주에 3천 평 규모의 부지에 제2캠퍼스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