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한 마인드컨트롤(감정조절)을 돕는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와 심리분석상담사(심리검사테스트),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극복),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등 20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강의 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스트레스(stress)의 심리학 용어적인 의미는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을 뜻한다.

가정과 학교, 직장스트레스를 인간관계스트레스와 직무스트레스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에 따른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세부적요인은 주요생활사건(이혼과 실직 등)이나 일상의 골칫거리(일상의 사소한 일), 좌절(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음)과 심리적 탈진(대인관계 서비스업종사자), 대인관계 폭력(타인에게 신체적 혹은 정신적 폭력 등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난다. 특히 중년기에는 심장병과 위궤양,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노년기에는 신경증 발병으로 우울증을 동반하게 만든다.

이에 스트레스관리와 적절한 적응을 통한 마인드컨트롤(감정조절)을 필요로 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하고 스스로 분수에 맞는 취미와 오락 및 스포츠 등의 여가를 즐긴다. 또한 원만한 인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으며 필요할 경우 정서적 안정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심리상담센터 등에서의 상담지도를 받기도 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 분야와 인성교육 및 학습능력향상 관련 분야의 20가지 자격증종류 과정을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써 사회공헌활동 취지 무료지원이므로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 되어 있으며 온라인 최장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증시험이 진행된다.

무료수강을 희망하는 고졸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된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사회와 가정 및 학교에서 여러 갈등으로 발생한 스트레스로부터 심리적 안정을 찾고자 하거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진로적성검사, 진로상담을 받고자 하는 경우. 정신건강과 정서장애 극복을 위한 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 등의 내담자에게 도움을 준다.

MBTI검사나 에니어그램테스트, DISC검사 포함 심리검사 테스트도구와 심리상담 요법(위기상담 및 기록상담 등)으로 종합적인 진단 후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이나 자기성장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 및 미술치료 등을 통해 일상생활 적응 및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개설자격증종류 중 놀이음악미술심리상담사와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는 심리치료매개와 내담연령별 특성화된 자격증추천과정이며 심리분석,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 분노조절,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검사도구 및 유형별 자격증과정이다.

또한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이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는 학습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