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보육교사1급2급자격증 및 유치원교사, 유아교육과 직무에 관심 있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아동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의 유아교육자격증 포함 20가지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강의 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인성교육지도, 학습지도를 통해 아동과 유아발달 관련 올바른 교육을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운영을 하기위한 무료직무교육에 관심 있는 예비학우들에게 희소식이라는 교육원 지원담당자의 설명이다.

무료강의지원은 원격평생교육원인 사회교육중앙회의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기획되었으므로 20가지 개설자격증종류 중 희망3과정까지 선택하여 추후 합격무관하게 수강비용이 전액무료로 지원된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이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별도 제출서류는 없으며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고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자동처리 된다.

또한 개설과정은 심리상담사 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로 구분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다. 교재는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컴퓨터와 모바일을 통해 최장6주 기간에 온라인교육과 자격증시험이 진행된다.

심리상담사 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는 클라이언트 연령별 자격증이며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각각 미술치료, 음악치료, 놀이치료에 전문화된 자격증추천 과정에 해당된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가족심리, 분노조절상담사(분노조절장애극복)는 정서유형별 과정이며 심리분석, 명리심리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테스트를 위한 자격증과정에 해당된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방과후지도사(방과후교사)와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과정이 학습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에 해당되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과정이다.

한편 어린이집교사 라고도 불리는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은 유아교육과(유아교육학과) 및 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등으로 대학교(방통대 유아교육과 포함)를 전공졸업하면 발급신청가능하다.

또는 학점은행제평생교육원에서 이론과 보육교사실습과목 이수를 통해서도 취득된다. 보육교사3급자격증은 보육교사교육원(양성교육원)을 통한 취득방법이 있다.

이후 실무경력과 승급교육을 통해 보육교사1급자격증취득과 보육시설장 자격취득이 가능하며 보육인력국가자격증 홈페이지를 통한 보육교사자격증신청과 취업 및 어린이집 구인구직활동이 가능해진다. 보육교사(보육사)란 어린이집과 놀이방 등의 보육시설이나 아동복지시설 및 지역아동센터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교육원 담당자는 “아동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사자격증 직무와 교육학과, 심리학과 관련 무료교육을 받고자 하는 경우도 부담 없이 신청바라며 교육비 지원되는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학우들의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