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적 증상’에 대해 관심 필요하다는 전문가 조언

최근 밥만 먹으면 더부룩하고 신물, 구역질이 나타나 고생을 하고 있는 김 씨는 결국 병원에 방문했다. 병원에 방문해서 내시경을 포함한 일반적인 검사를 진행해 봤지만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한 체 소화불량이라는 진단만 내려졌다.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최근 밥만 먹으면 더부룩하고 신물, 구역질이 나타나 고생을 하고 있는 김 씨는 결국 병원에 방문했다. 병원에 방문해서 내시경을 포함한 일반적인 검사를 진행해 봤지만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한 체 소화불량이라는 진단만 내려졌다.

그가 선택할 수 있는 소화불량 치료방법은 소화제였다. 그 후 식후에 꾸준히 소화제를 복용해왔지만 소화불량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만성소화불량 증상 때문에 김 씨는 업무는 물론 간단한 일상생활을 할 때도 불편이 크다.

김 씨처럼 소화불량 진단이나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한 후에도 별다른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때문에 소화제 복용, 스트레스 해소 등의 방법을 써보지만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소화불량 증상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내시경으로는 발견되지 않는 위장질환의 원인 ‘담적 증상’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는 게 전문가의 조언이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대구점 경희예한의원 김신형 원장은 “위장내시경을 진행해도 약간의 염증이상의 문제를 발견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 때문에 소화불량의 원인을 찾을 수 없다는 결과를 내리게 되기도 하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한 소화불량 원인 진단이 이루어졌다고 보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발견된 위장의 염증도 점막층에 국한되어 있고, 이부분은 신경의 분포가 극히 적기 때문에 근본적인 소화불량의 원인으로 지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럴 때 내시경으로는 보기 힘든 담적 증상이 소화불량의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의학에서는 소화불량의 원인을 찾는 여러 검사를 진행해 봐도 원인을 찾을 수 없고 증상이 심해질 때 담적을 의심한다. 담적은 위근육이 정삼범위보다 더 부어서 굳어져 정상적인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태다.

담적은 몸속의 수액이나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고 정체되어 발생하는 노폐물인 담음 또는 어혈이 오래 정체되어 발생한다. 담적이 잇으면 장기조직이나 근육이 단단한 형태로 변하게 된다.

담적은 단순히 위장관련 질환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식도 혹은 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를 통해 해결할 필요가 있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대구점 경희예한의원은 이러한 담적 치료를 돕고 있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담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위장의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도 점액질이 부족해서 건조해지기 때문에 연결된 혈액, 진액 등의 수분 공급을 돕는 치료가 담적을 녹여 없애는 치료와 병행되어야 한다. 그래야 위장벽이 부드럽게 변해 소화불량 증상은 물론 담적증에 의해 발생된 다양한 증상들이 사라질 수 있다.

담적치료한약은 농약과 화학비료가 거의 사용되지 않은 친환경 국산 한약재로 만든 해담탕으로 효과적인 치료를 한다. 현재 나타난 증상, 담적이 발생한 원인, 환자의 체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맞춤 처방되어야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설명.

끝으로 김 원장은 “담적은 체질, 스트레스, 음식, 피로, 면역 기능 저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 누구도 안심할 수 없다. 평소 소화불량, 명치 답답함, 복부팽만감, 위산역류, 속쓰림, 잦은 복통, 두통, 피로, 찾은 체기를 느끼고 있지만 원인을 특정할 수 없는 상태라면 담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