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 연구개발(R&D) 대국민 기술수요조사 실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국민의 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대학, 민간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재난안전 연구개발(R&D) 기술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이는 최근 지진·신종 감염병 등으로부터 국민의 일상생활 속 안전이 위협받고 있음에 따라 국민이 필요로 하는 생활밀접형 고안(아이디어)을 발굴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행정기관 내부의견을 중심으로 연구개발과제를 선정하다보니 변화하는 안전수요에 소극적인 부분이 있어 실직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조사로 전환한 것이다.

조사기간은 9월18일부터 10월13일까지 3주간이며,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산학연 전문가는 물론 일반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대상 분야는 재난안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반적인 기술이며, 특히 지진 등 예측 불가능한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범부처 협업사업 및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안전서비스 사업이다.

제출된 기술수요는 관련 전문가들의 수요평가 및 해당 부서의 의견 조회를 거쳐 올 12월 기획 연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되고, 신규 사업 기획·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수요 조사 공고문은 18일부터 행정안전부 누리집(www.mois.go.kr)에 게시되며, 궁금한 사항은 아래 번호로 문의하면 된다.

성기석 행정안전부 안전조사지원관은 “이번 수요 조사가 국민 생활 속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 발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재난안전 기술에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