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제주권
보건환경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보(제27권) 발간’

[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제주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오상실)은 ‘보건환경연구원보 제27권’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원보에 연구논문으로는 민원이 끊이지 않는 지역현안인 동부지역 해안에 대량 발생하는 구멍갈파래 저감 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주연안 방두만의 구멍갈파래 대발생 원인 조사연구’와 최근 진드기 감염 사망률이 급증함에 따라 병원체 감염률 조사를 위하여 ‘제주동부지역 진드기의 SFTS 병원체 감염률과 지역주민의 SFTS 항체 양성률 조사 연구’ 등 보건분야 3편과 환경분야 4편 등 총 7편이 수록됐다.

조사보고서(초록)는 시기별․계절별로 연중 지속적인 자료 축적이 필요한 보건․환경분야의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자료를 요약해서 활용도와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 10편의 보고서를 수록하였다. 보건분야는 ‘제주지역 수인성·식품매개질환 원인병원체 감염특성’ 등 2편을, 환경분야는 ‘경로당 정수기물의 미생물 실태조사’ 등 8편을 수록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앞으로도 도민과 도정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외부과제 공모 등을 통해 활용도가 높은 연구 및 조사를 수행한 내용이 담긴 연구원보를 매년 발간하여 연구원의 위상을 높이고, 이러한 자료들이 청정하고 쾌적한 건강도시 제주로 거듭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보건환경연구원 오상실 원장은 “연구원보에 수록된 논문은 과제선정부터 결과물 도출까지 보건환경연구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역현안과 활용도 등을 고려하여 평가받은 내용”이라며 “제주의 청정환경과 안전한 건강도시를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환경연구원보는 질병관리본부 등 관련부서, 행정기관, 연구기관, 환경단체, 시민단체 및 언론기관 등에 제공되며, 원보내용은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시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김태홍 기자  kth6114@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제4회 담수생물 다양성과 활용 국제심포지엄
기상청-행안부, 지진안전캠페인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