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2년 유리건판 사진 및 북한 현지촬영사진

[고성=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휴전선 DMZ에 인접한 우리나라 최북단 전통사찰인 강원도 고성군 금강산 건봉사에서 금강산 4대 전통사찰인 유점사, 장안사, 표훈사, 신계사 등과 건봉사와 관련된 희귀사진 전시회가 열린다.

강원도 고성군과 건봉사는 문화재청이 선정한 2017년 전통산사 문화재활용사업의 일환으로 ‘금강산 전통사찰의 과거와 현재‘ 사진전시회를 9월 20일(수)부터 10월말까지 건봉사 봉서루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던 일제강점기 유리건판 사진 중에서 건봉사를 비롯한 금강산 지역 전통사찰 희귀사진들을 고성군청의 요청으로 특별히 국립중앙박물관으로부터 제공받아 일반에 공개하는 것이다. 전시사진 중에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일부 희귀본들이 처음으로 공개 전시된다.

특히 그 동안 엽서크기의 사진으로만 볼 수 있었던 1912년에 촬영한 건봉사 대중스님들의 사진은 일일이 얼굴과 복장을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선명한 상태로 확대 전시되어 근대불교사 연구 자료로서 주목된다.

또한 한국전쟁 당시 미군 폭격으로 폐허가 된 장안사와 마하연 등을 2000년대 북한현지촬영사진과 비교해 볼 수 있다.

이 전시회는 (사)불교아카데미 금강산 불이문화사업단과 건봉사가 주관하고, 문화재청과 강원도 고성군이 후원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