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클라우드 정책 포럼 열려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공공기관, 민간기업, 예비창업자 등 다양한 사용자가 공간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술을 공간정보의 관리와 활용에 적용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열렸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공간정보 전용 클라우드 정책 포럼을 9월20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했다.

국토부 주최, 한국국토정보공사(LX)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전문가, 클라우드 정책기관 담당자 및 예비 창업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클라우드, 공간정보와 관련된 주제 발표와 함께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주제 발표는 정부의 클라우드 정책방향(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수정 사무관) 발표를 시작으로,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 소개(한국정보화진흥원 김은주 클라우드지원센터장), 공간정보 클라우드 서비스 정책방향(국토부 국가공간정보센터 정은정 사무관) 순으로 이루어졌다.

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통신(IT) 자원을 인터넷으로 쓸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술로 제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이끄는 핵심기술(IoT, Cloud, Big data, Mobile) 중 하나다.

특히 공간정보의 처리를 위해 필요한 전문적인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등을 클라우드로 제공한다면 민간 기업이나 예비창업자가 느끼는 공간정보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을 낮출 것이라 기대된다.

포럼에서 국토부는 공간정보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통해 민·관이 함께 보다 나은 공간정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그 간 국토부에서는 공간정보 무료개방, 개방 공간정보의 품질관리체계 도입, 1인 창업자 지원을 위한 공간정보 활용 경진대회 개최 등 공간정보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 온 바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공간정보 클라우드 서비스는 누구나 쉽게 공간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민간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 촉진 등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토부는 “이번 포럼은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하여 공간정보만의 차별화된 민간 사용자 중심 공간정보 융·복합 활용 서비스 전략을 처음 소개하는 자리”라면서 “여러 클라우드 정책기관과 산·학 전문가, 민간 수요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서 보다 성숙하고 진전된 공간정보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